2018 디지털 마케팅, ‘이것’에 주목하라 TOP5

SHARE


2018 디지털 마케팅, ‘이것’에 주목하라 TOP5

2018년이 벌써 보름이 지났습니다. 2017년에도 수많은 마케팅 방법론들이 SNS와 미디어 등을 휩쓸고 지나갔었는데요. 연초에 항상 나오는 마케팅 트렌드 예측, 올해는 어떤 마케팅 트렌드에 주목해야 할까요? 패스트캠퍼스가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즈아!



1. 더욱 더 중요해질 동영상 마케팅 파워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이 동영상 중심으로 재편되기 시작된 지 약 2년 가량이 흘렀는데요. 2018년에도 그 파워는 여전하리라 예측됩니다.

매일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55%를 넘어가고, 그 중 스마트폰으로 최소 하루에 한 번 이상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28%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에서 하루에 한번 이상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은 무려 5억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동영상 컨텐츠를 시청하는 데 있어서 디바이스 및 통신 환경 등에 나날이 장벽이 낮아져만 가면서, 대기업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및 개인 브랜드를 알리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2018년 동영상 마케팅은 옵션이 아니라 필수로 자리잡을 것 같네요.



2. ‘나’만을 위한 마케팅을 원해! 맞춤 마케팅

수많은 마케팅 컨텐츠의 홍수 속에서, 내가 관심있어 할 컨텐츠를 굳이 찾아가지 않더라도 내게 찾아오게 한다면 금상첨화겠죠? 심지어 내 관심사가 바뀔 때마다 거기에 맞춰서 계속 찾아온다면요.

이러한 ‘맞춤 개인화 마케팅’이 2018년에는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잠재적 고객에 대한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모으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들이 관심있어할만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작게는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이용한 방문자 분석에서부터, 이메일 마케팅, 정교화된 리타겟팅 광고의 반복까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서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보고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서 노출시켜 보세요.
점차 확산되고 있는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챗봇 등을 활용한 맞춤 마케팅 또한 2018년에 주목해야 할 트렌드 중의 하나입니다.



3. 제2의 ‘콰이’ 광풍, 2018년에도 나올까? ‘AR.VR 등 신기술 활용 마케팅’

2017년 하반기, 소셜미디어를 휩쓸고 지나갔던 ‘콰이(Kwai)’ 앱을 기억하시나요?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연예인들까지 너도나도 이용하면서 화제가 되었던 더빙 앱인데요. 본의 아니게 콰이 동영상 업로드를 통해 탑 연예인의 열애설이 사실임이 밝혀지기도 했죠.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은 인터랙티브한 컨텐츠를 활용함으로써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데에 그 장점이 있습니다. 동영상 컨텐츠에서부터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분야에 따라서 특정 기기가 별도로 필요한 탓에, 대세로 자리잡기에는 아직까지는 조금 무리수가 아니냐는 의견들도 있지만,  2018년도에는 수억명의 사용자들이 AR/VR 컨텐츠들을 체험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기 보급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여, 능동적으로 컨텐츠를 경험하고픈 사용자들의 니즈와 맞는 신기술에도 관심을 가져 보세요.



4. 스타인듯 스타아닌 스타같은 너, 인플루언서 마케팅

스타나 유명인들의 신뢰도를 기반으로 상품, 서비스에 대한 홍보 효과를 노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더이상 새로운 마케팅 방법이 아닙니다.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수많은 채널에서 이러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팔로워 수가 많고 유명한 사람들이 홍보한다고 해서 그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무한 신뢰’를 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소비자들도 그것이 대놓고 광고라고 인식하는, 그것을 넘어서 쉬이 피로도를 느낄 만큼 ‘똑똑해졌기 때문’이지요.

이제는 수십, 수백만명을 거느린 스타가 아닌, 1,000~수천여명의 팔로워를 지닌 ‘준’일반인들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들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라고 칭하는데요. 일반인은 아니지만, 광고비 받고 협찬 티가 팍팍 나는 스타의 홍보보다는, 내 주변에도 있을법한 전문성 있는 이들의 컨텐츠에 더욱 관심을 갖는 트렌드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흐름 변화를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통합적인 관점에서의 ‘브랜드 마케팅’은 여전히, 앞으로도 유효하다

우리 브랜드를 알리는 데 어떠한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나? 어떠한 마케팅 방법론을 적용해야 하나? 이러한 물음은 서비스나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고 알리는 모든 분들에게 항상 따라다니는 고민 중 하나일 것입니다. 잘 팔아야 하고, 잘 알려야 하는 숙명이죠.

기술적인 부분을 떠나서, 단순히 이것 저것 시도해보는 차원에서의 마케팅 보다는
타겟 파악-통합적인 채널 구축-채널에 맞는 포맷을 통한 컨텐츠 마케팅,  모든 요소가 유기적으로 맞물리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고, 그것을 브랜드 이미지 구축의 전진기지로 삼는 브랜드 마케팅은 2018년에도 여전히 유효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2018년, 어떤 마케팅을 통해 많은 잠재적 고객을 만날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아직도 주먹구구식으로 SNS에 컨텐츠를 실어나르고, 주변인들에게 ‘홍보 좀…’ 이라는 말을 못 꺼내서 속을 끓이고 계신가요?

어떠한 기술을 이용하든지 고객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방법론들에 대해 차근차근 관심을 갖고, 계획을 세워 디지털 마케팅의 첫 발을 내딛어 보세요.

2018년은 꼭 달라지는 한 해가 될 거예요.

패스트캠퍼스의 마케팅 관련 강의들 보러가기 (Click)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