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능력있는 팀원이 좋은 리더는 되기 어려울까?

"명 선수는 명 감독이 될 수 없다" 스포츠계에 '명 선수는 명 감독이 될 수 없다'라는 말이 있다. 선수로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사람이 감독의 자리에 앉았을...

브랜드는 ‘구조’ 안에서 지속될 수 있다. – 무인양품(무지, MUJI)

브랜드 디자인은 '구조' 안에서 지속될 수 있다. - 무인양품(무지, MUJI) 무인양품(無印良品)은 '도장이 찍혀있지 않은 좋은 제품'이라는 뜻이다.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무인양품(무지, MUJI)은 '브랜드는...

지금의 JTBC가 있기까지

브랜드 디자인의 힘, 지금의 JTBC가 있기까지 여러 사람이 올라탄 버스의 라디오에서 문득 'JTBC'라는 단어가 흘러나왔다고 생각해보자. 이제 버스 안 사람들은 제각기 다른 무언가를 떠올리기 시작한다....

일관성은 브랜딩의 중심이다 – 구글의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

디자인 가이드의 중요성 - 구글의 머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 구글의 지메일, 유튜브, 드라이브, 문서, 스프레드시트 등, 어떤 서비스를 이용해도 우리는 '그 안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공부만 하는 사람이 위험한 이유

공부를 멈추고, 생각을 시작하라 <EBS 인문학특강>에서 최진석 서강대 교수가 '배움이 습관이 되면 나를 망친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제목에서부터 의아함을 느낀 사람이 많을 것이다. 우리는 빠르게...

절대 제품에 대해 먼저 말하지 마라. 브랜드 마케팅의 비밀

모두가 배달의 민족의 성공 요인에 대해 브랜드 마케팅을 말한다. 이제는 누구나 떠올릴 수 있는 재치 있는 옥외 광고물부터 무료 한글 폰트, 365 우유 안부...

상사의 말을 못 알아듣는 것은 당신 잘못만은 아니다. – 지식의 저주

"자네는 그것도 모르나?"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말이다. 상사에게 이 말을 들은 말단 사원은 자책을 하기도 하고 더 열심히 하겠다고 각오를 다지기도 한다. 그런데 정말...

직장인을 위한 짧은 TED 강연 7가지

TED는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강연을 끊임없이 제공하고 있다. 패스트캠퍼스가 그중에서도 직장인이 꼭 봐야 할 TED 강연 7가지를 모아봤다. 하나같이 신선하고...

스펙을 보지 않는다는 것의 의미 – 지적 겸손 (Intellectual humility)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의 조건 - 구글의 '탈스펙' 추구 구글이 성공한 사람들을 조사했다. 그들의 정확한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서였다. 몇 년 간 진행된 이...

직장인이 돼서도 ‘스펙’을 쌓고 있는 샐러던트에게

당신이 하고 있는 공부, '진짜 공부' 맞나요? 지식에도 반감기가 있다고 한다. 약 10년마다 쌓은 지식의 절반이 쓸모없는 것이 된다는 거다. 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원이자 계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