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개발자 기술백서 (Developer Skills Report)

SHARE

안녕하세요, 패스트캠퍼스입니다.

미국의 개발자 채용 플랫폼 & 학습 커뮤니티 HackerRank에서는 2017년이 마무리 될 때 즈음, 커뮤니티의 회원들을 상대로 본인이 잘 다루는 개발 언어, 배우고 싶은 언어, 선호하는 언어 및 프레임워크, 회사에서 원하는 개발자 인재상, 기업에 원하는 것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상황과 완전히 들어맞지는 않지만, 개발자라면 흥미를 가질 만한 결과들이 나왔는데요. HackerRank에서는 해당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2018 개발자 기술백서(Developer Skills Report)’를 공개했습니다.

어떠한 결과가 나왔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패스트캠퍼스에서 해당 백서의 내용을 소개합니다. 재미로 읽어도 좋고, 의외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으실텐데요. 아래 글에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목차

1. 프롤로그
2. 학습 & 교육

– PC혁명은 70년대 아이들에게 독특한 야망을 불러일으켰다
– 대부분의 개발자는 학습에 대한 끊임없는 갈망이 있다
3. 요구되는 기술

– 개발 지식에서 가장 큰 차이는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에서 찾을 수 있다
4. 요구되는 자격

– 당신이 하는 일이 이력서에 써진 것보다 더 중요하다
– 경영진은 포트폴리오와 개인 프로젝트에 가장 큰 가치를 둬서 평가한다
5. 회사에서의 개발 도구

– 언어 :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언어는 파이썬
– 프레임워크 : 최근 가장 수요가 몰리는 프레임워크는 Node.js
6. 인재 확보

– 일과 삶의 균형은 구직자에게 각종 특전보다 중요하다
– 탄력 근무제가 늘어나고 있다
7. 기타 참고
8. 조사 개요

————————————————————————————————–

1. 프롤로그 : Hello world!

‘미래의 일’은 현재의 일과 매우 달라질 것입니다. 직업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코딩을 배우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풍부하게 하는데에 코딩이 도움을 줄 것입니다.또한, 전통적인 이력서는 사라지고 당신이 가진 기술을 바탕으로 채용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2012년 말, 우리는 모든 개발자들을 적합한 일에 매칭시키고자 하는 목표로 HackerRank를 오픈했습니다. 그리고 약 320만여 명의 개발자 풀을 확보했고, 작년에는 모든 개발자의 2%가 우리 서비스를 통해 고용되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우리는 본격적으로 HackerRank 커뮤니티를 조사하여 개발자 기술에 대한 정보(처음으로 코딩한 시기, 코드 학습 방법, 가장 선호하는 개발 언어 및 프레임워크, 구직자가 기업에 원하는 것, 채용 담당자가 구직자에게 원하는 것 등)를 조사했고, 39,411건의 응답을 통해 풍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무려 개발자 4명 중 1명이 그들이 처음 운전대를 잡기도 전에 코딩을 배웠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2018 개발자 기술백서서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있기를 바라며, /r/programming(Reddit의 개발자 채널 커뮤니티)에서 이 결과를 두고 토론해보고 싶습니다.

 

2. 학습 & 교육

“개발자 4명 중에 1명은 운전대를 잡기도 전에 코딩을 배운다”

코딩을 시작하는데에 무조건 빠르거나, 늦은 시기는 없습니다!
약 39,000여명의 전문가 수준 개발자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4분의 1 이상이 
16살 이전에 코딩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26세 이상에 코딩을 처음 시작한 개발자들 중에서도 36%이상이 현재 시니어 및 그 이상 고레벨의 개발자이며, 그들의 커리어를 빠르게 쌓아나가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코딩을 시작했습니까?

“PC혁명은 70년대 아이들에게 독특한 야망을 불러일으켰다”

그 이후의 세대와 달리, 70년대 아이들이 혁신적인 기술을 접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스스로 만드는 것 밖에 달리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지’ 가르치기 위한 풍부한 자료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45세부터 54세까지의 개발자 중 거의 절반(46%)이 16세 이전에 코딩을 시작했습니다. 한편, 오늘날 18세에서 24세 사이의 개발자는 16세 이전에 코딩을 시작할 가능성이 가장 낮습니다(20%).

45~54세의 개발자는 Acorn Archimedes, TRS-80, Commodore 64 그리고 Apple II와 같은 상대적으로 강력한 기능의 하드웨어 PC를 처음 손에 넣고 사용해 본 세대입니다. 공식 교육에 대한 접근이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PC혁명을 접한 어린이들은 ‘스스로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강력한 동기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나이 VS 코딩을 시작한 나이

“최연소 코더들이 모인 영국에 경의를 표한다”

설문 조사에서 100명 이상이 응답한 17 개 국가 중, 영국은 5~10세의 어린 나이에 코딩을 시작한 개발자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입니다. 그 개발자들의 대다수는 현재 30~40대입니다.

이들이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을 때, 영국 캠브리지에서 처음 만들어진 PC Acorn Archimedes가 세상에 등장했습니다. 학교에서는 쇼핑 체인인 Tesco와 협력 관계를 맺고 단체로 PC를 구입했습니다. 이 덕분에 더 많은 어린이들이 컴퓨터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유럽과 호주까지 퍼져 나갔습니다.

미래 지향적인 영국의 교육문화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영국은 5세 어린이가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정규 교육과정을 만든 첫 번째 나라가 되었습니다.

해당 정책을 만든 이들은 코딩을 일찍 배우는 것이 개발자로서 경력을 쌓는 것의 시작이며, 일상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컴퓨팅 사고력과 소프트웨어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과정이라고 반복해서 이야기합니다.

5~10세 사이 코딩을 시작하는 개발자의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거의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학습에 대한 끊임없는 갈망이 있다”

매년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특성의 프로그래밍 언어, 프레임워크 또는 라이브러리가 생겨나고 유행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대부분 Backbone.js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AngularJS와 React에 대해 열광하고 있습니다. 독학 과정은 모든 연령대의 개발자들에게 일반적인 것입니다. 67%의 개발자가 CS학위를 가지고 있음에도, 그 중 74%가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독학을 했다고 답변했습니다.

평균적으로, 개발자들은 4개의 개발 언어를 알고, 4개 이상의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싶어합니다. 학습에 대한 갈증의 정도는 세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18세에서 24세 사이의 젊은 개발자들은 6개의 언어를 배울 계획을 세우지만, 35세 이상의 사람들은 3개의 언어만 배울 계획이라고 합니다.

프로그래밍은 새로운 도전 과제 해결을 위한 독립적인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독학은 성공적인 개발자가 되는 데 있어 중요합니다. ‘다음에 무엇을 배울 것인가’를 결정할 때 가장 좋은 기준은, 자신을 하나의 분야에 놓고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 도구를 학습하는 것입니다. 도구는 항상 변하기 때문입니다. 궁극적으로, 새로운 도구를 배우고 기술의 발전하는 환경에 적응하도록 드라이브에 연료를 공급하는 것은 다름아닌 ‘호기심’과 프로그램에 대한 ‘순수한 관심’입니다.

코딩을 어떻게 배웠습니까?

“새로운 세대들은 책보다는 유튜브로 독학하는 것을 선호한다”

놀랍게도, Stack Overflow는 독학자를 위한 가장 좋은 도구입니다. 이것은 전 연령대가 모두 사실이라고 인정합니다. 개발자들은 그들보다 먼저 도전하고, 정복해 온 동료들의 단계별 조언을 가치있게 생각합니다.

다만, 코딩을 배우기에 두 번째로 좋은 도구로는 연령대에 따라 ‘유튜브’와 ‘책’으로 명확하게 의견이 나뉩니다. 학습의 본질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이 유튜브에 몰리는 반면, 나이 든 세대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책을 선호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새로운 툴을 학습할 때 Millennials(밀레니얼,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의 65%는 주로 유튜브를 시청하며 Gen Xers(X세대, 1960년대 초~1980년대 초 출생)의 85%는 책을 읽습니다.

코딩을 배우는 데 어떤 것들을 통해 배웁니까? (전 연령대 평균)

코딩을 배우는 데 어떤 것들을 통해 배웁니까? (18~24세)

코딩을 배우는 데 어떤 것들을 통해 배웁니까? (45~54세)

두 가지 모두 각각의 이점이 있습니다. 유튜브는 체계적인 교육 패러다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인의 학습 속도에 맞춰서 원하는 속도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대학 교육과정과 유사하게 체계적이고 꾸준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이점은 적응력입니다. 유튜브가 소프트웨어의 빠른 발전의 흐름을 따라잡을 수 있지만, 교과서는 CS 기초의 영원한 유산입니다. 책에서 수 년 동안 신중하게 검토되어 온 이론을 유튜브에 모두 담기는 어렵지만, 누구나 하루 만에 새로운 유튜브 교육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분명한 한 가지는, 지금 우리는 코딩 교육에 있어 진화의 정점에 서 있다는 것입니다.

 

3. 요구되는 기술

“개발자들은 고용주가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언어를 배우고 있다”

새로운 언어가 계속 등장하고 있음에도, 개발자는 핵심적인 기존 언어를 마스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늘날 고용주가 보통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언어는 JavaScript, Java, Python, C++및 C입니다.

업계에서 가장 많이 선호되는 언어는 무엇입니까?

고용주가 요구하는 대부분의 언어와 개발자가 알고있는 가장 일반적인 언어를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Java, JavaScript, C 및 C ++, Python은 모두 개발자들에게 친숙한 언어들입니다.

산업별로 요구되는 언어의 종류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Java는 수년 동안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선호되어 온 언어입니다. C는 성능 및 저 수준 하드웨어 API 및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컴파일러 가용성으로 하드웨어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C#은 정부 기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지식에서 가장 큰 격차는 JavaScript frameworks와 관련되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생성되는 속도만큼 업계에 빠르게 도입되지는 않지만, JavaScript는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흐름을 바꾸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프레임워크는 JavaScript frameworks입니다. JavaScript frameworks는 프론트엔드, 백엔드, 모바일 및 브라우저 확장성을 구축할 수 있는 유일한 언어입니다. 한마디로, JavaScript가 웹을 지배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대부분의 고용주들은 AngularJS, Node.js, React를 알고 있는 개발자들을 선호합니다.

고용주가 선호하는 언어 VS 개발자가 알고 있는 언어

AngularJS, Node.js, React 이 3가지의 프레임워크는 해당 프레임워크를 알고 있는 개발자의 비율과 이 기술에 능숙한 지원자를 찾는 고용주의 비율 사이 가장 큰 차이가 있는 기술입니다. 특히, React는 이 3가지의 프레임워크 중 해당 비율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입니다. 바꿔 말하면, React는 오늘날 기업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시장성 있는 기술로 개발자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지식 격차의 일부는, JavaScript의 세분화된 특성의 부산물일 수 있습니다. JavaScript 생태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것이 일부 JavaScript frameworks에 대한 지식에 차이가 있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4. 요구되는 자격

“거의 모든 고용주들이 문제 해결에 사용되는 기술을 가장 중요시한다”

대부분의 고용주들이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 디버깅 및 시스템 설계 능력보다도 가장 우선적으로 보는 것은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컴퓨팅 사고력을 증명하는 것이나, 크고 복잡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은 업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지원자를 볼때 어떤 능력을 가장 중점적으로 봅니까?

그러나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원하는 능력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지원자의 프레임워크에 대한 숙련도를 중요시 여깁니다.

스타트업은 신속한 코딩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프레임워크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보유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프레임워크는 개발자가 코드를 더 빨리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력서에 써진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업이 명문대에서 CS학위를 받은 사람을 선호한다는 통념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에서는 구직자의 학벌보다는 실제로 그들이 한 일에 대해 가장 중요하게 본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대다수의 채용 담당자는 이전 직장에서의 경험, 경력 연차, 프로젝트, 포트폴리오(Github) 등과 같은 검증된 기술을 원합니다. 또한, 회사 규모에 관계없이 채용 담당자 10명 중에 9명은 이전에 수행했던 업무와 수년간의 경험이 가장 중요한 자격 요건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회사 규모에 따라 어떠한 자격 요건을 가진 지원자를 선호합니까? (모든 기업 규모 평균)

당신이 해온 일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중소기업의 80%, 대기업의 66%가 포트폴리오를 중요하게 보며,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포트폴리오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력서를 뒷받침하는 자격들(학위, 교육 수준, 기술 보증 및 자격증 등)은 기업이 관심을 갖는 분야 중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지원자가 가진 기술에 대해 보증하지 않습니다. 이력서로 서류 통과자들을 걸러낼 수 있는 유일한 1순위 자격 요건은 업무 경험과 포트폴리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연차에 따른 경력 뿐입니다. 개별 포트폴리오를 자세하게 검토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연차에 따른 경력은 지원자의 기술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이력서상의 수치입니다. 비록, 연차 대비 빠른 성장을 이룬 우수한 지원자들을 배제하는 부작용이 있지만 말입니다.

“경영진은 포트폴리오와 개인 프로젝트에 가장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

기업에서는 이력서를 뒷받침하고 지원자의 기술 능력을 더 잘 평가하기 위해서 프로젝트와 Github 등을 유심히 살피고 있습니다. 우리가 역할별로 데이터를 필터링해 보니, 기업의 창설자, CTO 및 VP 등 C레벨의 경영진은 Github 프로젝트를 경력 연차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했습니다. 이들에게 지원자의 학위는 특히 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경영진은 지원자를 볼때 어떠한 것을 가장 중요하게 봅니까?

이것은 지원자들이 임원 면접 단계에 다다르면, 면접관들이 더이상 이력서를 살펴보지 않아도 되는 채용 프로세스의 과정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C레벨 경영진은 이력서에 기반한 평가는 인사팀이나 다른 팀원들에게 위임합니다. 개발자들과 C레벨 경영진과의 면접 과정에서는, 이전의 업무경험 및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한 기술 능력을 검증할 시간이 더욱 많아집니다.

 

5. 업무에서의 개발 도구

“개발자들은 거대한 기술 회사에 의해 유명해진 언어에 몰려든다”

개발자들이 잘 모르는 것과 다음에 배우려는 것 사이에 가장 큰 차이가 있는 개발 언어들을 살펴 보았을 때, Go, Kotlin, Rust, Scala, Swift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실리콘밸리의 거대한 기술 회사들이 이끄는 이러한 흐름에 개인 개발자들이 따라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트렌드입니다.

다음에 배우고 싶은 언어는 무엇입니까?

구글의 Go는 높은 동시성과 빠른 컴파일 기능은 물론, 개발자에 대한 광범위한 기술 지원을 제공합니다. 또한 구글이 표준 안드로이드 언어를 Java에서 Kotlin으로 바꾸면서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또한, 트위터가 Ruby On Rails를 벗어나면서 대안으로 주목한 언어는 비용적인 면에서 효율적이고 확장이 용이한 Scala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애플이 Objective-C에서 Swift로 옮겨갔을 때 개발자들도 그 흐름에 동참해야 했습니다. iOS 개발이 이전보다 간소화되고 점점 더 접근하기 쉬워지면서, 많은 개발자들이 이러한 흐름에 뒤쳐지고 싶지 않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파이썬이 최고다”

JavaScript는 기업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언어일 수 있지만, 우리가 ‘Love-Hate index’ 를 통해 조사해본 결과, Python은 모든 연령대의 개발자들을 사로잡은 언어였습니다. Python은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배우고 싶어하는 보편적인 언어이기도 하며, 대부분이 Python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연령에 따라 어떤 언어를 선호합니까?

(언어 선호도 그래프는, 특정 언어를 ‘좋다’고 응답한 개발자의 수에서 그 언어를 ‘싫다’고 응답한 개발자의 수를 뺀 비율을 나타내는 Love-Dislike Index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목록에 주어진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프레임워크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0%에 가까울 수록 ‘사랑받는 쪽’에 가까우며, -100%에 가까울 수록 ‘싫어하는 쪽’에 가깝습니다.)

Python은 라이브러리의 단순성, 가독성 및 폭넓은 가능성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개발 입문자들이 접하는 ‘첫 개발 언어’로써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언어에는 특이한 세대차이가 있습니다. 젊은 개발자들은 나이 든 개발자보다 Go, Kotlin, Scala 등과 같은 새로운 언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특히 이 중에서도 Go가 세대 간 차이가 가장 심한 언어입니다. 18~24세의 개발자들은 Go를 좋아하지 않지만, 45~54세의 개발자들은 Go를 매우 선호합니다. JavaScript는 이와 정반대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위에서 5번째가 JavaScript, 7번째가 Go)

Love-Hate index로 본 18~24세 개발자의 선호 언어 

Love-Hate index로 본 45~54세 개발자의 선호 언어

Go를 비롯한 많은 새로운 언어는 이전 언어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입니다. 이미 수십년 전에 C를 만든 개발자 중 한명이 Go를 만든 주요 개발자 그룹에도 속해 있습니다. 또한, 젊은 개발자들에게는 지식 습득에 대한 타고난 갈증이 있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그들이 싫어하는 언어까지 포함하여 이전 세대의 개발자들보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언어를 배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후자는 그들의 경험 및 테스트를 견딜 수 있을지를 감안하여 좀 더 선택적으로 언어를 배울 것입니다.

“Node.js는 최근 가장 인기있는 프레임워크”

개발자들은 연령에 따라 어떤 프레임워크를 선호합니까?

Node.js는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비율에서 미루어 볼때 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백엔드 JavaScript를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모든 연령층에서 Node.js를 선호합니다. 프론트엔드 JavaScript의 경우에는 AngularJS및 React도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이것은 젊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보다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Love-Hate index로 본 18~24세 개발자의 선호 프레임워크
Love-Hate index로 본 45~54세 개발자의 선호 프레임워크

45~54세의 개발자들은 젊은 개발자들과 다르게 AngularJS및 React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반면, Vue.js는 젊은 개발자들에 비해 선호도가 두드러집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는 확실한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우리는 /r/programming에서 개발자들의 나이에 따른 Vue.js 선호도 차이에 대한 이유를 논의해보고 싶습니다.

 

6. 인재 확보

“채용 프로세스에서 업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실력 부족보다 중요한 도전 과제이다”

인재 채용 시 가장 큰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약 7000명 이상의 고용주에 따르면, 이력서는 오늘날 개발자들이 평가받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우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채용 담당자의 81%가 지원자 심사 과정의 가장 처음 단계로 이력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채용하면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무엇인가요? 

채용 프로세스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했을 때, 채용 담당자들은 지원자들의 실력 부족보다는 기술 능력을 어떻게 평가할지의 문제가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답했습니다. 또한, 지원하는 개발자들의 55%만이 이력서 상에 자신의 능력을 잘 반영했을 뿐이라고 답했습니다.

인재 채용 시 가장 자주 사용되는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요?

기술 채용 담당자들은 여전히 면접의 첫 단계로 이력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자의 기술을 평가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도전 과제라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합니다.

채용할 때 가장 많이 참고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채용 담당자들이 가장 신경쓰는 ‘검증된 개발 능력’은 이력서만으로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력서 중심으로 채용하는 것은 개발자 채용에 있어 매우 어려운 부분입니다.

“구직자에게는 일과 삶의 균형이 각종 특혜보다 중요하다”

구직자가 취업 활동에서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인 채용 공고를 유심히 살펴보면, 채용 담당자들은 개발자들을 채용하기 위해서 기술 스택, 회사의 미션, 다양한 보상 및 특혜를 강조합니다. 그러나, 채용 담당자들은 인재 확보를 위해 타 기업과 경쟁할 때 이러한 부분에 중점을 두어서는 안됩니다.

개발자들이 원하는 가장 첫번째 조건은, 일과 삶의 균형입니다. 개발자들은 전문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는 것보다 일과 삶의 균형을 좀 더 중요한 요소로 꼽았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아시아와 유럽 지역보다 미국인들이 보다 더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구직 시에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무엇입니까?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일과 삶의 균형이 가장 우선적인 조건은 아니지만, 여전히 3위 이내의 높은 우선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은 25세 이상의 개발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지만 18~24세의 개발자들에게는 덜 중요하게 평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리적으로는 몇 가지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구별이 유의미하지 않습니다. 캐나다인들은 보상에 대해 가장 많이 신경쓰는 반면, 호주인들은 기업문화를 제일 중요시하게 여깁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약간의 모순되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개발자들은 일과 삶의 균형을 원하지만 끊임없는 성장에 대한 욕구와 배움의 필요성 또한 느끼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배울 수 있는 새로운 ‘도구’의 수는 때로는 그들에게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배움에 있어서 가장 훌륭한 원동력은 여러분들의 영역에서 개발되는 기술들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입니다. 모든 것을 배우려 하지 말고, 즐기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탄력 근무제는 좋은 제도이다”

고용주는 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어떤 식으로 개선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일과 삶의 균형이 다른 이들에게 많은 것을 의미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개발자가 정말로 원하는 것에 대해 조금 더 깊이 파헤쳐보기로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탄력적으로 근무제도를 운영하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 직원의 일과 삶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개발자는 사무실 의자에 앉아서 시간을 보내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성과에 초점을 맞추는 관리자를 위해 일하기 원합니다. 재택/원격 근무도 유용한 옵션입니다. 25세 이상의 개발자들이 특히 원격 근무를 선호하며, 25~44세의 개발자들은 근무 시간 이후에 이메일을 절대 받지 않기를 바랍니다.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직업적인 성장이 가장 중요하다”

고용주가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요?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개발자로서의 직업적 성장이 구직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연봉은 전문 개발자들에게 있어서는 3위지만, 학생들에게는 중요도가 7위로 떨어집니다. 일과 삶의 균형도 학생들에게 중요하기는 하지만, 1위를 기록한 직업적 성장 다음으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생)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개발자)

학생들은 자신들의 잠재력을 키우고 배우면서 성장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따라서,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우선순위는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한편, 보상을 넘어선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전문 개발자들의 갈망은, 실제 산업에 대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어떻게 추구하는 가치가 변화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가끔, 여러분 자신을 위한 약간의 시간, 탄력성 그리고 전반적인 멘탈 관리(균형)을 추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7. 기타 참고

“VIM이 이겼다”
여러 텍스트 편집기 중에서 VIM은 압도적 선호도를 자랑했습니다. VIM의 팬들은 그것의 강력한 키보드 명령어가 전 세계 개발업체에서 VIM이 사랑받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합니다.

“창업자들은 10세 전에 코딩을 접하는 비율이 3배 높다”
창업자의 15%는 11세 이전에 코딩을 시작했으며, 창업자 이외의 일반 개발자들은 약 5%만이 11세 이전에 코딩을 시작했습니다.

 

8. 조사 개요

HackerRank는 개발자 교육, 기술 및 채용 현황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개발자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2017년 10월 16일부터 11월 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총 39,441명의 학생 및 일반 개발자가 설문조사에 참여했습니다.

설문조사는 SurveyMonkey 및 HackerRank가 주관했으며, 320만여명의 회원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 이메일 등을 통해 응답자를 모집했습니다.

원문 링크 : https://research.hackerrank.com/developer-skills/2018/

■ “아직도 파이썬 안 배워?” 패스트캠퍼스의 파이썬 강의 모음 (Click!)
■ ‘Javascript 완전정복’ 패스트캠퍼스의 Javascript 관련 강의 모음 (Click!)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