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획자를 위한 실무용어 1탄] 사이트맵을 그리기 위한 IA(정보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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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트업의 서비스 기획자들은 BM 설정, 서비스 기획, 컨셉 도출, 기능 정의, 업무 스콥 분배, 운영 등 전반적인 업무를 모두 공통적으로 경험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여러 기획자분들도 이 부분에 공감하시더라고요.
-패스트캠퍼스 스타트업 김하나 매니저

비단 서비스 기획자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1인 1기업이 되어야 하는 스타트업의 직원들은 한 사람이 멀티플레이어처럼 움직여야 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 개발자의 입장이 되어보는 상황에 있게 될 수도 있지요. 타 업무 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이 잦은 서비스 기획자들은 서비스 기획 업무를 진행할 때 디자이너나 개발자들이 쓰는 용어를 알아두어야 업무처리가 원활해집니다.

[패스트캠퍼스의 서비스 기획 실무 CAMP]를 기획한 김하나 매니저가 실제 스타트업의 서비스 기획자들이 서비스기획 업무에서 겪는 어려움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주었는데요, 많은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들은 물론 강의 기획을 위해 미팅 때 만난 실무자 분들도 이구동성으로 같은 이야기를 하셨다고 합니다.  기획자들이 서비스 기획업무에서 느끼는 첫 번째 어려움은 ‘이렇게 해야 한다’는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경험적으로 배울 수밖에 없어 어떻게 기획을 시작하고, 감을 잡는 것이 힘들다고 합니다. 심지어 다른 기획자들이 서비스 기획을 하는 모습을 보고 배울 기회도 많지 않다고 하네요.

이번 시간에는 정확하게 알아두어야 하지만, 현장 분위기 때문에 선배들에게 물어보기는 망설여지던 서비스 기획 용어들을 모아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지난 주말도 어김없이 일터에서 참고 자료도 없이 꾸역꾸역 일하신 주니어 기획자분들에게 바칩니다. 잘 알아두셔서 현장에서 치트키로 써먹으세요!


 

IA(Information Architecture):정보 설계

인포메이션 아키텍처는 도서관학에서부터 기원된 용어입니다. 정보에 대한구성을 좀 더 논리적으로 만들고 이해하기 쉽도록 진관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접근성과 효용성을 높인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간단히 사이트맵을 만드는 일이라 생각될텐데, 좀 더 자세히는 정보들의 성격이나 컨텐츠의 내용등을 분석하여 메뉴를 그룹핑하고 메뉴의 단계 구성 및 메뉴의 노출방법, 구성요소, 업데이트여부, 개발방법 등을 정의하는 일 등이 포함됩니다. IA에서 그룹핑을 강조하기도 하는데, 이는 회사에서 서비스하고자 하는 방향성에 따라 순서와 위치선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채널은 크게 Marketing Service Channel과 Information Service Channel 두개로 구분합니다.

 

 1. Marketing Service Channel

1) Application Channel

보통 개인 온라인 업무가 진행되는 채널로 인터넷뱅킹과 같은 개인의 온라인 업무 창구를 이야기합니다. 접근, 권한 등등 특화된 업무 위주의 서비스이므로 사용자의 업무 흐름과 이동경로에 준하여 설계하여야 합니다.
2) Personalization Channel

개인화 서비스 채널로 마이페이지와 같은 해당 사이트에서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채널에서는 현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개인회원이 알고자 하는 활동 정보를 활동 시간의 흐름을 기준으로 그룹핑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러한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개인화 채널은 요즘 강력한 서비스 채널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따라서 세밀한 분석 및 설계가 이루어져야 서비스기획의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

3) Product Channel

해당 온라인 사이트에서 거래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노출하는 서비스 채널로, 여러 가지 메뉴 그룹핑 방법들이 있지만 요즘에는 검색 조건에 준한 그룹핑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베스트 10, 추천상품, 특가 상품 등 테마나 검색 조건을 직접적인 서비스 메뉴로 사용하는 경우들이 있으며, 그 외에는 상품에 대한 성격에 따라 메뉴 카테고리를 결정합니다.

 

2. Information Service Channel

1) Communication Channel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고객 참여 채널로 고객센터, 커뮤니티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다양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이벤트 메뉴나 게시판 등이 주요 서비스를 이루고 있지만, 이제 단 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고객과 브랜드를 만들어간다는 차원에서 접근하자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용자의 참여에 대한 수위 조절이나 운영 관리에 대한 이슈를 먼저 정리해야 합니다.

온 스타일 겟잇뷰티 서포터즈 페이지

2) Corperation Channel

CI에 대한 소개를 함으로서 회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기업 소개 채널입니다. 기존에는 회사소개라는 메뉴에 비전이나 연혁 등 텍스트 위주의 정보만 전달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정보 전달 매체를 활용하게 됨에 따라 감성과 이성에 모두 호소할 수 있는 비주얼적인 정보도 함께 전달합니다. 유행에 상관없이 소통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형식적 측면에서의 서비스 메뉴 구성에 의존하지 말고, 진정 고객에게 던지고 싶은 메시지를 먼저 고민해야 합니다.

패스트캠퍼스 회사소개 페이지

3) Added Service Channel

부가서비스 채널로 온라인 서비스나 오프라인의 서비스에 대해서 부가적으로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채널로 다운로드 센터, 교육센터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부가서비스는 말 그대로 ‘부가서비스’가 되도록 서비스 기획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가서비스의 비중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집중해야 할 주메뉴에 대한 인지도를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다운로드 센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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