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성분 분석 세계 1위 인바디의 교육 방식

SHARE

우선 인바디 먼저 측정해 볼까요?

헬스장을 가면 빼놓을 수 없는 단골 질문이죠. 인바디는 세계 1위 체성분 분석의 표준으로 신뢰받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1996년 설립 이후 혈압계, 신장계, 체수분 측정기 등 다양하게 제품을 확장해 나가며 메디컬, 헬스케어, 재활 등 각 전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110여 개국 진출, 글로벌 7개 시장에 법인을 보유하며 세계적으로도 영향력을 키우고 있답니다.

(인바디 제품 사진 제공 : 인바디)

꾸준한 매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내실을 다지는 데도 힘을 쓰고 있다는데요.

글로벌 No.1 헬스케어 기업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한 인바디만의 교육 방식. 인사팀 정아람 대리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인바디에서는 임직원 교육을 어떻게 할까?

Q 교육에 대한 사내 중요도, 진행 중인 기업교육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아무래도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업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인바디도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어떻게 하면 임직원들의 역량을 높여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을까? 를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내 교육의 일환으로 ‘임직원 사내 강사 제도’를 점차적으로 확립해가고 있습니다.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분들을 사내 강사로 모시는 거예요.

누군가를 가르치려면 지식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체득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직원들은 꾸준히 교육을 받고, 배운 내용을 전파함으로써 서로 발전하는 선순환적 교육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비서파트 직원들은 인바디 내실을 다지기 위해 노력중이다. 제공: 인바디)

그 외에도 외부 업체를 통한 컨설팅, 교육신청제도를 통한 개별 교육을 제공합니다.

다만 파트별로 필요한 교육을 그때그때 신청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체계적인 교육에 대한 니즈가 있었는데요. 

회사 차원에서 영업, 마케팅, 관리직군 등 직무별로 필요한 교육을 한 번에 제공할 수 있는 교육 플랫폼을 찾다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를 발견했습니다.

패스트캠퍼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가 임직원 직무능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는 저희의 교육 방향성과 맞아서 좋았어요.

단순 정보 전달이 아니라 실무자나 전문가분들이 업무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함께 잡아준다는 점도 매력적이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교육의 시도, 그리고 결과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를 복지의 일환으로 교육에 자율성을 두고 수강자를 모집했는데 반응이 굉장히 뜨거웠습니다.

제 생각보다 많이 신청하셔서 놀랬어요. (웃음) 그중에는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이미 접해보신 분들도 계셨고요.

무엇보다 OTT 플랫폼처럼 원하는 강의를 다양하게 접할 있던 점이 좋았어요. 

개별 교육을 위해서는 별도 품의가 필요해 실무 연관성이 떨어지면 배우고 싶어도 신청을 못하는 직원분들의 고충이 있었는데요.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는 다양한 강의를 시/공간 제약 없이, 무제한으로 학습할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았어요.

물론 실무에도 도움이 되었다는 피드백도 많이 받았습니다.

디자인, 홍보, 마케팅 직무는 대부분 디지털 마케팅 올인원 패키지를 수강했는데 이론이나 참고 사례, 활용 툴을 상세하게 배울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강의를 수강하지 못한 파트는 제공되는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고 해요.

관리 직무는 엑셀 실무 마스터, 업무 자동화 MAX 등 OA 관련 강의를 많이 수강했는데요. 

대부분의 직장인에게 필요로 하지만 교육이 제공되지 않았던 내용이라 이번 기회로 학습 기회를 얻어 많이들 좋아하셨어요.

또한 내부적으로 관리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자 사내 시스템을 개발 중인데 업무 자동화 교육 수강 후 개발자와의 소통이 전보다 원활해졌다고 해요.

기존 온라인 교육은 방대한 내용을 한 호흡에 듣다 보니 교육 후 필요한 내용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패스트캠퍼스의 강의는 마이크로러닝으로 강의당 호흡이 짧고 세부적으로 클립이 나누어져 있어 원하는 내용을 찾기가 수월했어요. 필요한 내용만 골라 들을 수도 있고요.

요즘같이 시간의 효율성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적합한 온라인 교육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육 담당자로서는 기업교육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있어 좋았어요.

항상 교육 환경을 제공해도 임직원분들이 정말 잘 들었을까? 임직원들에게 정말 도움이 된 교육일까? 하는 의문점이 있었거든요. 

진행한 교육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보니 다음 교육 계획을 세우기도 쉽지 않았어요.

아마 저 뿐만 아니라 모든 교육담당자들이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거예요.

그런데 온라인 교육 구독 서비스에서 제공해 주는 커스터마이징된 대시보드에는 제가 궁금하던 정보가 다 들어있었어요.

직무/직급별로 관심 있게 수강한 교육 등 다양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니 교육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Life Style No.1 기업으로서의 도약을 꿈꾸

(인바디 라운지 전경, 내부 직원들에게도 편안한 사무환경을 제공 중이다. 제공 : 인바디)

Q 인바디의 비전과 달성을 위한 인사팀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바디는 3,300만 개의 체성분 분석 데이터, 200만 명 이상의 앱 유저, 90만 개 이상의 생활 습관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요.

저희는 이러한 유의미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또한 장소나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체성분을 측정하고, 결과를 관리할 수 있는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기 위해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을 임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해요.

현업에 오래 계신 분들은 부족한 점을 알고 스스로 개선하려고 하지만, 아직 경험이 부족한 신입 사원의 경우 필요한 교육을 인지하기가 쉽지 않거든요.

이렇게 다양한 교육을 통해 스스로도 성장하고 기업 성과도 창출해 개인과 회사가 모두 윈윈하기를 바랍니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