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의 관점에서 바라본 커리어 성장 및 HRD 전략

SHARE

Last updated on 1월 8th, 2021 at 04:23 오후

“교육은 학교에서 배운 것을 모두 잊어버린 후에도 남는 것이다.”
– 아인슈타인

아인슈타인의 의도는 확실했습니다. 교육이 위대한 이유는 일단 학위만 취득하고 나면, 그 이후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학위는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진짜 공부를 시작하는 시기는 취업, 그 이후부터입니다.

· 미래에도 ‘돈’이 전부일까?

진로 선택 시 유명한 대기업이나 높은 연봉만 보고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높은 연봉만큼이나 내가 배우고 발전할 수 있는 직업인가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전자는 경제적, 물질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반면 후자는 생산성과 역량 향상을 통해 장기근속을 가능케 하기 때문입니다.

의학 발달에 의한 수명 연장, 평생직장의 부재로 이러한 양상은 더욱 뚜렷해질 전망입니다.

소위 어떤 직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나만의 전문성이 절실해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직 후 적응하지 못하거나, 이직을 반복하게 되는 악순환의 고리에 갇혀 인생 진로를 망칠 수 있습니다.

“배움을 멈추면 죽기 시작한다.” 
– 아인슈타인

이 말은 직장인에게도 해당됩니다. 커리어 성장 기회, 지속적인 자기계발이 없다면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도태되기 십상입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성장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고, 특히 대부분의 성인은 3분의 1 이상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커리어 성장에 대한 개인의 욕구도 점점 커질 것입니다. 

출처 : 패스트캠퍼스

직원은 회사가 직무 교육뿐만 아니라 전문성 향상과 자기계발과 같은 부수적인 교육도 제공하길 원합니다.

다양한 방면에서 능력을 증명하고 승진 등을 통해 보상받고 싶은 심리가 있기 때문이죠.

회사가 인정해 준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순간 업무에 대한 몰입도와 효율 향상은 물론 스트레스와 피로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에 HRD 담당자가 참고하면 좋을 임직원 교육 및 커리어 성장 전략을 소개합니다.

1. 경쟁사 교육 프로그램 벤치 마킹 

동종 업계에서 어떤 사내/외 교육을 진행 중인지 알아보세요. 업계에서 중요한 key point는 물론 직원 역량 향상을 통해 자사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기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객관적 평가

직원들의 교육 요구 사항 및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세요. 새로운 기술은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외부 교육기관을 이용 중이라면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 교육 만족도, 교육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수시로 평가하시고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3. 직원 동기 부여 및 새로운 교육 적극 수용
교육을 시작했다면, 목표 달성(교육 이수)을 위한 동기 부여 및 격려가 필요합니다.

임직원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교육을 독려하고, 까먹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알려줘야 합니다.

또한 임직원들이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사내에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합니다.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테스트 인원을 모집하여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 패스트캠퍼스

“교육은 사실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마음의 훈련이다.”
– 아인슈타인

가장 좋은 교육은 개개인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발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의 직무, 직급, 관심사를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면 교육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이는 자연스레 회사의 비즈니스 성장으로 연계될 것입니다.

<출처 : Human Resoruce Today>


 우리 조직에 꼭 필요한 HR 소식을 월 1회 전달드립니다 ▶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