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Last updated on 4월 14th, 2025 at 02:20 오후

머스크가 소개하는 테슬라의 비전

우리의 미션은 세상이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빠르게 전환하도록 돕는 겁니다. 그게 가능한 이유는 여기 테슬라 에서 일하고 있는 능력있는 직원들 덕분이에요. 우리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라는 목표에 완전히 몰두해서, 다른 누구도 할 수 없는 일을 해내고 있거든요.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아시다시피 테슬라는 더 저렴하면서도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제품을 대규모로 생산할 수 있어요. 우리가 만드는 제품은 모두 작고 생산량이 높은 공장에서 만들어지는데요. 이런 공장은 빠르게 지을 수 있어서 회사 경쟁력을 더욱 높여주죠. 함께 일하면서 어려운 질문도 망설이지 않고 던질 수 있는 조직문화를 갖고 있어요.

아마 테슬라가 화석연료의 시대를 끝낼겁니다. 단지 제품을 만드는 게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움직임을 만들어가고 있으니까요. 테슬라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희망과 낙관인데, 실제 물리학과 현실적인 가능성에 분명한 아주 구체적인 미래 계획입니다. 

앞으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경제로 전환될 것이고, 실제로 여러분의 생애 동안 반드시 그렇게 될 텐데요. 확장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FSD)의 해결책은 올바른 아키텍처와 데이터, 그리고 컴퓨팅 파워를 적절히 갖추는 겁니다. 그래서 테슬라가 세계적인 수준의 팀을 꾸린 거예요. 도로 위에서 우리가 만드는 전기 트럭 한 대 한 대가 디젤 트럭을 대체할 때마다, 우리의 미션이 한 발짝 가까워지는 것이죠. 

여러분이 테슬라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본다면 아마 분명히 느끼실 걸요? 자부심, 협력의 에너지를 말입니다. 일단, 우리 테슬라 직원 여러분의 엄청난 노력에 정말 감사하다는 말부터 하고 싶어요. 테슬라 팀은 정말 놀라운 사람들이 모인 팀이에요. 다시 말해,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사람들 중 일부가 바로 우리 회사에서 제품을 만들어가고 있어요. 여러분이 하고 있는 모든 일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머스크의 자부심: 테슬라가 이뤄온 성과

이제부터 테슬라 팀이 이뤄낸 놀라운 성과들을 하나씩 이야기할 거예요. 우리는 지금까지 700만 대가 넘는 차량을 생산했어요. 첫 해에 우리가 생산했던 차량은 겨우 20대 정도였어요. 그때는 언젠가 연간 10대, 20대가 아니라 매주 10대, 20대 정도 생산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지금의 추세로 보면 내년에는 누적 1,000만 대를 돌파하게 될 것 같네요.

테슬라는 셀 수 없이  많은 자동차를 만들어왔죠. 자동차라는 걸 디자인하고, 생산하고, 수천 개의 공급업체에서 수만 개의 부품을 조달하고, 모든 부품이 제때 도착하게 하고, 조립하고, 제대로 작동하게 만들고, 또 서비스까지 하는 게 얼마나 어려운지 여러분도 잘 알 거예요.

사실 정말 쉽지 않습니다. 때때로 힘든 순간들이 있기도 하고, 날씨로 비유하면 폭풍우 같은 어려운 상황이 올 때도 있지만, 제가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우리의 미래가 아주 밝고 흥미롭다는 거예요. 앞으로 이루어낼 일들은 아마 그 누구도 제대로 상상하지 못할 미래일 거라고 확신합니다. 막상 현실로 이루어지기 전까진 사람들이 그게 얼마나 놀라운 일인지 믿기 어려울 거예요.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모두가 일하고 싶어하는 회사 테슬라

또 하나 주목할 점은 테슬라가 여전히 사람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 하는 회사라는 거예요. 우리는 한 해에 수백만 건의 지원서를 받고 있지만, 실제 채용은 매우 적어요. 테슬라는 스페이스X와 함께 전 세계 최고의 엔지니어링 인재를 끌어들이는 회사이고, 제조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예요. 솔직히 말해 정말 일하기 멋진 회사죠. 회사가 계속 성장하다 보니 승진과 경력 발전의 기회도 정말 많아요.

앞으로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지 제가 조금 더 이야기해 볼게요. 그 전에 우리가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바로 안전이에요. 우리의 자동차 안전뿐 아니라 공장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안전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요. 실제로 업무와 관련된 부상률이 시간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어요. 이런 성과는 협력의 결과니까, 계속 안전 환경 개선에 힘써준 안전팀 모두 축하하고 감사해요.

머스크가 말하는 AI와 로봇 그리고 에너지

한 가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게 있어요. 지속 가능한 에너지라는 목표에 AI나 로봇이 어떻게 어울릴지 잘 모르겠다는 거죠. AI나 로봇 프로젝트가 뭔가 특이한 별도 프로젝트로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사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건 단순히 지속 가능한 에너지가 아니라, 모든 사람이 풍요로움을 누릴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풍요예요. 이걸 조금 다르게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가장 멋지고 흥미로운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여러분이 원하는 재화나 서비스를 언제든지 자유롭게 얻을 수 있는 풍요로운 미래는 어때요? 누구나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있는 미래, 불가능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실제로 그런 세상이 올 겁니다.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있으면 누구든지 쉽게 얻을 수 있는 세상이 될 거예요.

이걸 가능하게 해줄 핵심이 바로 로봇과 AI입니다. 자율주행차뿐 아니라, 누구나 개인적인 C3PO와 R2-D2 같은 로봇 친구를 갖게 될 겁니다. 사실은 그보다 훨씬 더 좋은 로봇, 바로 옵티머스(Optimus)죠. 옵티머스는 집안일을 돕고, 잔디를 깎고, 강아지 산책을 시키고,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고, 아이를 돌봐줄 수도 있어요. 그리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일도 끝없이 가능하게 해줄 겁니다.

여기에 태양광과 배터리로 얻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결합하면 환경까지 훌륭하게 보호할 수 있어요. 우리가 원하는 미래는 그런 모습이에요. 아무도 궁핍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얻으면서도, 동시에 우리가 좋아하는 자연의 아름다움도 유지하는 미래 말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이보다 더 좋은 미래는 없어요. 정말 멋진 미래죠. 물론 우주 여행도 빼놓을 수 없죠. 원하는 건 무엇이든 얻을 수 있고, 우주로 가고, 화성에도 갈 수 있다면 그게 정말 최고잖아요.

그래서 우리가 하려는 일은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멋진 미래를 실현하는 데 가장 적합한 행동을 취하는 겁니다. 제가 ‘지속 가능한 풍요(Sustainable Abundance)’라고 말하는 게 그런 의미예요. 옵티머스 로봇, AI, 그리고 AI 컴퓨팅 같은 제품들의 결합은 진정한 풍요의 시대를 열어줄 거예요. 정말 대단할 겁니다.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테슬라 모델 Y가 특별한 이유

그리고 한 가지 더, 모델 Y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얼마나 인기 있는지 알고 싶으세요? 우리는 말 그대로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를 만들고 있어요. 어떤 종류의 차를 통틀어서도요. 그것도 2년 연속이에요.

그리고 올해도 모델 Y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가 될 거예요. 사이버트럭은 출시되자마자 전 세계 전기 픽업트럭 중 판매 1위를 차지했어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정말 멋지니까요. 테슬라는 유럽에서도 전기차 판매 1위고, 한국에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입니다. 또한 카타르, 리투아니아, 칠레, 필리핀 등 여러 새로운 시장에도 진출했고, 앞으로 더 많은 국가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겁니요. 테슬라 차량은 곧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전체적으로 보면 우리 상황은 좋아요. 하지만 뉴스를 보면 마치 세상이 종말이라도 온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죠. TV를 지나가다 보면 테슬라가 불타고 있는 장면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대체 무슨 일인가 싶습니다. 가끔 그런 사람들이 있어요. 우리 제품을 사기 싫으면 안 사면 되는데 굳이 불태울 필요까지는 없잖아요. 솔직히 너무 비이성적이고 좀 정신 나간 행동이죠. 이런 일들은 제발 그만했으면 좋겠어요.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테슬라 모델Y, 모델3 그리고 사이버트럭

어쨌든 새 모델 Y를 출시했어요.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일은 전 세계에 있는 공장들을 바꿔야 하고, 3개 대륙의 서로 다른 글로벌 공급망까지 관리해야 하니까 정말 힘들어요. 이렇게 짧은 시간 내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량을 새 버전으로 바꾸는 건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

작년에는 모델3도 업그레이드했어요. 사람들에게 모델3도 많이 사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정말 좋은 차예요. 사이버트럭은 별 5개 최고 안전등급을 받았어요. 요즘 동네가 위험할 때도 종종 있는데, 사이버트럭은 방탄이니까 가끔 유용할 수도 있을 거예요. 방탄이라는 기능을 빼고 보더라도, 충돌 안전성 면에서도 매우 뛰어난 차량입니다.

 

테슬라가 꿈꾸는 자율주행

현재 우리는 테슬라 세미 팩토리를 만들고 있어요. 몇몇 사람들은 세미 트럭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물리법칙을 거스른다고 말했어요. 하지만 이건 물리법칙을 거스르는 게 아니고, 실제로 우리는 아주 많은 수의 세미 트럭을 만들 겁니다. 궁극적으로는 수백만 대가 될 거예요. 테슬라 세미 트럭은 앞으로 어디서든 흔히 볼 수 있게 될 거고, 미래에는 자율주행까지 가능할 겁니다.

미래는 자율주행의 시대입니다. 저는 늘 5년, 10년, 20년 후의 미래를 상상합니다. 5년 후면 자율주행 자동차가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을 겁니다. 아마도 대부분 테슬라 차량일 거예요. 5년 후면 전 세계적으로 규제 승인이 이루어질 거고, 모든 대륙에서 자율주행 테슬라 차량이 사람들을 목적지까지 데려다주게 될 겁니다. 내년에 1,000만 대가 넘게 되는 테슬라 차량 대부분이 이미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성과

사이버캡(Cybercab)이 출시되지 않더라도 이미 자율주행이 가능한 엄청난 차량들이 테슬라에 있어요. 일반 승용차는 보통 일주일에 평균 10시간 정도만 운행돼요. 하루에 평균 1시간 반씩 7일 운행하면 그 정도가 나오거든요. 하지만 일주일은 168시간입니다. 자율주행차가 있다면 차 한 대가 주당 80시간에서 최대 100시간까지 운행할 수 있게 돼요. 즉, 똑같은 가격으로 자율주행 차량 한 대가 일반 차량 10대 분량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얘기예요.

실제로 테슬라는 이미 거대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도 차량 가치가 갑자기 5배에서 최대 10배까지 증가할 수 있어요. 하룻밤 사이에 1,000만 대 차량의 가치가 5,000만~1억 대 수준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거죠. 이건 정말 어마어마한 일이에요. 역사상 이 정도 규모의 자산 가치가 단순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수백 퍼센트 이상 급등한 예는 단 한 번도 없었어요. 특히 주식 시장에서 과거만 보고 투자하는 사람들은 이런 미래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크 인베스트의 캐시 우드(Cathy Wood) 같은 사람들은 이런 미래를 정확히 내다보고 있어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주식을 팔지 말고 잘 갖고 있으라는 겁니다.

서비스 팀에게도 특별한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서비스 업무는 정말 어렵고도 중요한 일이에요. 왜냐하면 첫 번째 차량 판매는 세일즈팀에서 하겠지만, 두 번째, 세 번째 차량 판매는 서비스에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서비스 팀에게 항상 이렇게 말해요. “고객이 그냥 좋아하는 정도가 아니라, 정말 사랑할 정도로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합시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정도로는 그리 많이 얘기하지 않지만, 정말 놀랍고 감동적인 경험을 하면 그걸 계속 얘기하거든요. “정말 대단한 경험이었다”고요. 서비스 팀 모두 정말 감사해요.

테슬라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보면 거의 모든 미국, 멕시코, 유럽, 중국을 포함한 대부분 지역을 커버하고 있어요. 물론 호주의 아웃백 지역까지는 아니겠지만, 사람 사는 지역 대부분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지금도 빠르게 성장 중이고, 계속 업그레이드 중이에요. 아직도 많은 사람이 모르는 게 있는데, 테슬라 차량으로 미국, 유럽, 중국 어디든 편리하게 로드트립을 할 수 있어요. 테슬라 슈퍼차저 네트워크만 이용하면요. 자동차의 주행거리가 곧 여행 가능한 최대 거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사실 그건 잘못된 생각이에요.

제가 확신하건대, 테슬라 차량의 배터리는 여러분의 방광보다 더 오래 갈 거예요. 결국 중요한 건, 운전하다가 휴게소에 들러 화장실에 가고 커피 한 잔 마실 때 충전하는 그 편리함과 충전 속도입니다.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더욱 확장시켜준 팀 모두 정말 잘하고 있어요.

메가팩(Megapack)과 파워월(Powerwall) 팀도 정말 놀라운 성과를 내고 있어요. 정지형 배터리 저장 장치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많고,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상하이의 메가팩 팩토리가 올해 2월 기록적인 속도로 가동을 시작했어요. 상하이 팀 모두 정말 축하합니다.

그리고 파워월 3는 이제 정말 완벽한 홈 에너지 제품이 됐어요. 일반적으로 어떤 제품이든 세 번째 기술적 업그레이드 이후부터 진짜 뛰어난 제품이 되는 것 같아요. 파워월 3는 가정의 정전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해줍니다. 태양광 발전과 함께 쓰면 완전히 독립적인 전력망도 가능해요. 동네에서 정전이 일어나도, 파워월이 설치된 집만 계속 불이 켜져 있을 거예요. 이웃들이 전력 문제로 여러분 집에 도움을 청하러 올 수도 있을 정도죠. 정말 대단한 제품이에요.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메가팩, 에너지 그리드의 게임 체인저

메가팩은 더 큰 규모, 즉 전력망 단위에서 엄청난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력망은 밤낮으로 발전량과 소비량 차이가 큰데, 메가팩이 있으면 밤에 생산한 전기를 저장해 낮에 공급할 수 있어요. 이론적으로 추가 발전소 없이도 연간 전력망의 전기 공급량을 두 배 이상으로 늘릴 수 있다는 겁니다. 또 전력망이 불안정할 때, 메가팩이 전력 급증 시 전기를 흡수하고, 급감할 때 다시 내보내서 전력망을 안정화할 수 있어요. 풍력과 태양광 발전에도 메가팩은 정말 훌륭한 짝이죠.

사실 인공위성도 본질적으로 보면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입니다. 스타링크 위성 7천 개 모두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로만 작동하고 있죠. 제가 장기적으로 예측하는 건, 지구상 전력의 대부분(어쩌면 90% 이상)이 태양광과 배터리 조합으로 충당될 거라는 겁니다. 제 예측은 지금까지 꽤 정확히 들어맞았어요.

파워월 역시 가상 전력망처럼 작동해요. 하나의 지역에 수천 개의 파워월이 있으면 이들이 협력해서 전력망을 안정화시킬 수 있죠.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갈 에너지 미래는 정말 엄청날 겁니다.

이번에 출시된 V4 슈퍼차저는 정말 멋집니다. V4는 최대 500킬로와트의 초고속 충전을 가능하게 해줘요. 테슬라 세미 트럭의 경우 최대 1.2메가와트의 엄청난 속도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V4 슈퍼차저는 더 작고 가벼워졌어요. 전 세계적으로 곧 보급될 텐데, 충전 속도가 크게 빨라져서 운전자들에게 정말 편리할 겁니다.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셀 제조 기술

배터리 셀 제조와 관련해서 현재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셀을 만들고 있다고 자신합니다. 효율적이라는 건 곧 셀 1킬로와트시(kWh)당 제조 비용이 가장 낮다는 뜻이에요. 배터리 셀만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회사들도 많지만, 그 모든 회사들 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뛰어난 셀을 만들고 있다는 거죠. 셀 제조팀 여러분 정말 축하합니다. 대단한 성과입니다.

우리는 배터리 공급망 전체에 걸쳐서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어요. 음극재 생산 공정, 리튬 정제 공정까지 모두 갖추고 있죠. 솔직히 음극재는 다른 회사가 좀 맡아줬으면 좋겠어요. 우리가 다 해야 할지도 모르겠지만요. 사람들이 종종 테슬라가 이런 것까지 다 하는 걸 좋아서 하는 줄 아는데, 사실 좋아서가 아니라 아무도 하지 않아서 우리가 직접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슬라가 이뤄낸 글로벌 성과

최근 몇 가지 놀라운 제조 성과가 있었어요. 베를린 기가팩토리에서는 구동 유닛(drive unit)을 66만 개나 생산했고요, 프리몬트 공장에서는 옵티머스 로봇의 생산 라인에서 첫 로봇이 나왔습니다. 여기 오스틴 기가팩토리는 사이버트럭 생산 준비로 바쁘고,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300만 번째 차량을 생산했습니다. 뉴욕 기가팩토리에서는 KNX 어댑터를 16만 개 생산했고, 네바다 기가팩토리는 배터리 팩 생산에서 신기록을 세웠어요. 정말 모두 잘하고 있습니다.

여기 이 빌딩 남쪽에 “코텍스 원(Cortex One)”이라고 부르는 초거대 AI 컴퓨터를 설치했어요. 이건 정말 커다란 뇌 같은 컴퓨터인데, 모든 차량에서 들어오는 방대한 비디오 데이터를 활용해 자율주행 AI를 훈련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약 5만 개의 GPU가 가동 중이고 곧 10만 개까지 늘릴 예정이에요. 그렇게 되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훈련 시스템 톱5 안에 들 겁니다.

또한 우리가 개발 중인 슈퍼컴퓨터 “도조(Dojo)”의 성과도 계속 나오고 있어요. 도조1은 이미 뉴욕과 팰로앨토 공장에서 가동 중이고, 자율주행 AI 훈련 작업의 약 5%~10%를 맡고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도조2는 도조1보다 약 10배 뛰어난 성능을 갖게 될 거예요. 도조의 발전에 대해 점점 더 자신감을 느끼고 있고, 도조 팀 모두 정말 축하합니다.

우리 모든 차량에는 지금 “오토파일럿 하드웨어4(AI4 하드웨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AI4는 성능이 뛰어나면서도 전력 소모는 매우 적은, 아주 강력한 AI 추론 컴퓨터예요. 몇 년 전에 우리가 직접 설계한 것이지만, 아직까지 이보다 더 좋은 제품이 시장에 나오지 않았어요. 물론 앞으로 AI5, AI6가 계속 나오겠죠. 가끔 고객들이 “기다릴까요?”라고 물으면, 저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기다려봤자 계속 더 좋은 게 나올 테니 지금 사세요.” 어쨌든 우리는 AI 칩을 계속 업그레이드할 테니, 첨단 칩을 개발하고 싶은 사람들은 테슬라로 오세요.

자율주행이 인간보다 안전하다

운전자 없이 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걸 보면 정말 깊은 인상을 받습니다. 최근 처음으로 차량이 사람 없이 유용한 일을 하기 시작했어요. 예를 들어, 프리몬트 공장에서 생산 라인 끝에서 나온 차가 스스로 주차 장소까지 가고, 거기서 고객 배송을 위한 트럭에 실리는 것까지 전부 사람이 없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최근 오스틴 공장에서도 비슷한 일을 시작했죠. 이젠 너무나 일상적인 일이 되었어요.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기술(FSD)은 이미 엄청난 진전을 보였어요. 사람의 개입이 점점 더 드물어지고 있고, 결국 인간 운전자보다 훨씬 안전해질 겁니다. 단지 사람만큼 안전한 게 아니라, 10배 이상 안전할 거예요. 사람은 피곤하거나 술에 취하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내거나 집중력이 떨어지지만, 테슬라의 FSD는 그런 일이 없으니까요. 운전하는 동안 뭐든 원하는 걸 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운전을 안 한다고 가정하면 매주 10~12시간 정도를 추가로 얻을 수 있어요. 정말 멋진 일이죠.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머스크가 공개한 테슬라의 미친 계획: Tesla All-Hands Q1 2025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마지막으로 옵티머스 로봇에 대해 말하자면, 옵티머스는 현재 손과 팔에 22개의 자유도를 갖추고 이제는 걷고 공도 잡습니다. 처음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을 때와 비교하면 정말 믿기 어려울 만큼 발전했어요. 옵티머스는 이제 지구상에서 가장 정교한 휴머노이드 로봇이 되었고, 테슬라가 가진 실세계 AI 기술, 전기모터, 배터리, 제조 능력까지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어요. 제가 예상하건대 옵티머스는 역사상 가장 큰 히트 상품이 될 겁니다. 두 번째로 많이 팔린 상품보다 최소 10배는 더 클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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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esla All-Hands | Q1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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