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디자인이란?

SHARE

Last updated on 4월 2nd, 2021 at 10:23 오전

‘이건 UX를 잘 고려한 앱인 것 같아.’ ‘이 앱은 UI가 왜 이 모양이야?’ 라는 말을 흔히 쓸 만큼 이전보다 많은 이들이 UX/UI 디자인에 익숙해졌음을 느낍니다. 저번 달, 서울에서 열린 ‘헤럴드디자인포럼 2016’에서는 ‘시모어 파월’의 공동창업자 딕 파월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람들이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고 소통하는지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지금 디자이너는 30~40년 전 디자이너와 다르다.
UX/UI를 고려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그만큼 UX/UI 디자인은 계속해서 주목받고 있으며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UX/UI 디자인이란 무엇일까요?
대중들에게 이미 익숙해져서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내림에도, 정작 UX/UI 디자인이 무엇인지 물으면 대답을 못 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UX 디자인이 무엇인지, 또 UI 디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UX (User Experience) 디자인은 쉽게 말해 사용자 경험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제품, 시스템, 서비스 등을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반응과 행동들과 같은 경험을 총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UX 디자인입니다.

UI (User Interface) 디자인은 사용자가 제품을 어떤 방식으로 이용하도록 만드느냐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즉, 겉으로 시각화되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가 실제로 마주하게 될 디자인, 레이아웃 등을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아직도 헷갈리신다고요?
그럼, UX/UI 디자인을 요리에 비유해볼까요?

 위 그림을 살펴볼까요?

– 먹기 좋게 슬라이스한 달걀
– 나이프는 집어 들면 날이 아래로 가도록, 오른편에 칼날이 안쪽으로 가도록 배치
– 테이블을 보호하기 위한 식탁보
– 물을 채워 넣은 컵은 포크를 들지 않은 손과 가깝게 배치
– 기호에 따라 필요하게 될, 곁들이면 좋을 양념들

사용자가 겪을 경험 중심적인 관점에서 식탁을 구성하고 설계하는 것, 이와 비슷한 것이 바로 UX 디자인입니다.

모바일 앱, 사이트, 제품 등을 디자인할 때 콘텐츠와 각각의 요소들을 연구하여 구축하는 설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설계 과정 중 사용자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핵심이기에 끊임없이 사용자의 만족감을 향상하고 사용성을 한결 손쉽게 만들려고 시도해야 합니다(관련 글 더 보기 : 모두가 디자이너의 사고 방식(디자인 씽킹)을 가져야 하는 시대).

쉽게 말해,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전반을 디자인하는 것이 ‘UX 디자인’입니다.

그렇다면 UI 디자인은 무엇일까요?

다음은 이 그림을 보시죠

– 실제로 이런 형태와 색감을 가진 달걀과 토마토를 다음과 같이 배치
– 접시와 물잔은 다음과 같은 디자인의 제품으로 구성
– 이런 형태를 가지는 포크와 나이프를 배치
– 다음과 같은 문양을 가진 테이블 매트를 설치
– 양념과 물잔은 매트 바깥쪽 특정 위치에 위치하도록 조정

위 그림처럼 실제로 사용자가 접하게 되는 부분, 즉 시각적으로 드러나는 것들을 디자인하는 것이 바로 ‘UI 디자인’입니다. 눈에 보이는 색감, 정렬, 모양과 크기 등을 표현하는 것을 말하죠.

 정리하자면,
UI 디자인이 사용자와 모바일 앱 사이의 인터페이스 즉, 레이아웃과 구조, 색상과 모양 등 시각적인 것이라면,
UX 디자인은 모바일 앱에 무엇이 담겨야 할지 전반적으로 구상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설계하는 모든 단계인 것입니다.

이제 UX/UI 디자인에 대해 감이 오시나요?
앞으로 UX/UI 디자인에 대한 유익한 내용을 차근차근 올릴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다음 글 보기 | UX/UI 디자인의 기본 (1) 사용자를 고민에 빠뜨리지 말라


UX/UI 디자인,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

패스트캠퍼스 UX/UI 디자인 강의 보러가기 >>>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