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유니티 강좌 : 게임 프로그래머로 취업하기 위해 꼭 필요한 2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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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updated on 5월 7th, 2021 at 05:56 오후

게임회사에 신입 프로그래머로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막막함을 느껴보았을 것이다. 가고 싶은 게임회사는 있지만, 해당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게임회사 취업을 원하는 대부분의 경우 OOO 게임 아카데미에 등록하여, 학원에서 이끌어주는 대로 취업을 준비한다(관련 글 더보기 : 게임업계 현업 전문가에게 게임 제작을 배우는 방법).

하지만 아카데미는 수강료가 만만치 않고, 부정적인 후기도 많아 선뜻 등록하기가 어렵다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보려 한다.

게임 프로그래머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유니티 엔진과 C# 프로그래밍
게임 개발자 채용공고를 여러 개 보다 보면,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키워드가 있다. 키워드를 파악하면 게임 개발자로 취업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관련 글 더보기 : 게임회사는 ‘준비형 인재’가 아니라 ‘실전형 인재’를 원한다).

유니티강좌-c#
이미지 출처 :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예를 들어, 위 채용공고를 살펴 보면 유니티(Unity 3D) 개발이 가능하며, C#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필요하다고 한다. 전반적인 우대사항이나 자격조건을 살펴봤을 때, 가장 기본적으로 등장하는 2가지 역량은 다음과 같다는 걸 알 수 있다. 바로 ‘게임 엔진 활용 능력’‘프로그래밍’이다. 가장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는 게임 엔진은 ‘유니티’이며, 게임 개발에는 C#을 비롯한 C 언어가 주로 활용된다.

유니티강좌-c#
이미지 출처 : 패스트캠퍼스

이외에는 게임 서비스를 런칭해본 경험이 있으면 우대하겠다는 공고를 종종 볼 수 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마켓에 1인 개발자가 혼자서 서비스를 런칭할 수 있는 문턱이 낮아졌다. 결국 혼자서 공부하더라도, 지원자격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충분히 갖춰볼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말이다.

게임수학과 물리
삼각함수, 벡터, 행렬, 적분, 미분, 회전, 전산학 등이 나오면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프다는 사람들이 많다. 게임 개발에 활용되는 게임수학물리 개념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요소는 아니다. 개발하는 게임의 장르에 따라 일부 활용되지 않기도 한다.

게임수학과 물리가 활용되는 경우
이미지 출처 :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또한 유니티 엔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도 많아졌기 때문에, 어려운 개념까지 이해하지 않아도 사용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다. 그래도 개발자로서 더 풍성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볍게 개념을 알아두어야 유니티 엔진의 기능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결국, 내가 만드는 게임 프로그램을 좀 더 논리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 알아둔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다.

게임수학
이미지 출처 : C#과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 개발 올인원 패키지

게임 프로그래머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게임 프로그래밍 학습의 단계

  • Starter :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 문법을 익히는 단계
  • Fresher : 기초 코딩이 가능한 단계
  • Junior : 프로젝트에서 콘텐츠 개발을 담당하는 단계
  • Senior : 프로젝트 설계 및 퍼포먼스 최적화가 가능한 단계
  • Master : 프로젝트의 전체를 관리하는 단계

지원부터 합격까지 가는 공부법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공부해야 할 과목들은 정해져 있다. 무엇보다 C# 또는 C++ 프로그래밍과 유니티 엔진 활용이 가장 중요하다. 이외에 논리적인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알고리즘, 전산학, 게임수학 등의 기초 지식이 수반되어야 한다. 게임 개발자를 준비한다는 건, C# 프로그래밍부터 유니티 엔진까지 반복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나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니티 강좌 수강, C#, 포트폴리오 완성 반복

온라인으로 혼자 공부한다면, 수업을 듣고 학습한 내용을 반복하여 내 결과물에 적용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단순히 프로그래밍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수학과 물리, 전산학 등 게임 프로그램을 고도화 해나가기 위한 시행착오를 반복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는 게임 개발자 취업에는 ‘포트폴리오’가 필수적이다. 아주 완성도 높은 게임이 아니더라도, 나만의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마켓에 게임을 런칭해보는 것까지 경험한다면 충분히 훌륭한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

C# 강좌 맛보기 : C# 언어와 닷넷프레임워크

게임 프로그래밍에 주로 활용되는 C# 언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C++에서 파생된 객체지향 언어이다
  • 형식 안정성이 높다
  • Java와 C/C++의 특징을 모두 지닌다
  •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지원되어 입문자에게 적합하다
  • Garbage Collector가 있어 메모리 관리가 쉽다

C#은 프로그래밍 입문자에게 주로 추천하는 언어 중 하나이다. C#을 익혀두면 다른 객체지향 언어를 이해하는데 훗날 도움이 되며, C와 C++ 문법 또한 빠르게 배울 수 있다. 무엇보다 라이브러리가 다량 지원되어, 일일이 개발자가 코드로 구현하지 않아도 필요한 기능을 가져다 쓰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게임에서 중요한 메모리 관리 문제가 해결되어, 프로그래머가 신경 써야 하는 영역이 훨씬 줄어든다.

c-sharp-logo

C#은 닷넷(.Net)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닷넷 플랫폼을 가장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또한 닷넷 플랫폼에 강하게 의존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위키백과 : C샤프). 닷넷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와 직접 연결되지 않고 CLR(Common Language Runtime)이라는 중간 단계를 거치는 개념이다. 프로그래머 개인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에 프로그램이 종속되는 기존의 방식과 다르다. 동일한 프로그램을 각기 다른 운영체제에서 열어도 문제 없이 돌아간다는 것이 장점이다. 따라서 프로그래머가 보다 생산성 높게 코딩을 할 수 있다.

코딩테스트로 배우는 C# 강좌 영상으로 미리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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