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경력 없이 대기업 개발자 되는 방법이 있다?

SHARE

Last updated on 9월 29th, 2019 at 05:05 오후

개발자 취업, 이제 학력보다는 실력이다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제출, 3차 임원 면접… 이전에는 취업을 위해 이런 지난하고 복잡한 절차들을 통과해야 했다. 그러다 보니 과장된 포트폴리오 등의 폐단으로 실무와 거리가 먼 채용과정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 실무와 상관없는 포트폴리오를 쌓는 시대는 지났다. 기업들의 채용과정은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효율화 되었다. 바로 코딩테스트와 기술면접을 통해서 말이다.

“좋은 인재를 어떻게 알아볼 것인가?”

실사례를 보자. 구글의 경우 기술면접을 화상으로 진행한다. 구글 엔지니어와 화상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구글독스’로 접속해 실시간으로 문제 풀이를 하는 방식이다. 주로 코딩, 알고리즘, 데이터 스트럭쳐 관련 문제의 비중이 높은 테스트를 진행한다.

기술면접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구글 사무실에서 진행되는 인터뷰 기회를 얻게 된다. 45분의 인터뷰를 여러 차례에 걸쳐 받게 되며, 대체로 코딩 및 알고리즘과 관련된 문제를 푼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카카오가 단연 눈에 띈다. 카카오는 최근 실력만 있으면 학력과 경력 불문, 모두 채용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중략)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Ryan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나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채팅방에 들어오고 나가거나, 닉네임을 변경한 기록이 담긴 문자열 배열 reco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모든 기록이 처리된 후, 최종적으로 방을 개설한 사람이 보게 되는 메시지를 문자열 배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 2019년 카카오 신입 공채 개발 테스트 中

 

더 이상 자라난 환경이나 고난을 극복한 과정 같은 것은 채용에서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이제 기업들도 실무와 먼 채용 절차로는 회사에 새로운 것을 가져다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가장 빠르게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는 방법

대다수의 취업준비생에게 이런 식의 테스트는 아직 낯설고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개발자가 되고자 한다면 이런 동향에 발을 맞추지 않을 수 없다. 다양한 스타일의 기술면접을 대비하려면 알고리즘과 자료구조에 대한 본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핵심은 교과서를 벗어나 실무에 자주 쓰이는 알고리즘을 익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백 트래킹 등 자주 출제되는 유형을 중심으로 실제 기출문제를 정리하고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패스트캠퍼스의 알고리즘/기술면접 올인원 패키지는 취업에 필요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핵심 개념을 제공한다. 문제 속 개념을 정리하는 것은 물론 현업 개발자가 되었을 때 필요한 자료구조까지 전달하기 때문에, 수강생들은 좀 더 넓은 시각에서 개발자가 되기 위한 프로세스를 교육받을 수 있다.

특히 문제 풀이 파트에서는 유튜브에서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나동빈 강사님과 안수빈 강사님(subinium)이 수강생을 적극 도울 예정이다. 특히 코딩테스트 과정의 응용 및 변수에 대처하는 다양한 꿀팁까지 확실하게 준비되어 있어, 언제 녹화된 지 알 수 없는 저품질 강의와는 차원이 다른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독학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개발자 취업을 꿈꾼다면 코딩테스트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수를 파악하고 기술 면접의 케이스를 다양하게 확보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만약 이 모든 것이 막막하게 느껴진다면 알고리즘/기술면접 올인원 패키지의 문을 두드려보자. 원하는 곳 어디에서나, 나만의 속도로 개발자가 되기 위한 걸음을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