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커리어를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대체투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

커리어가 바뀌는 법

SHARE

Last updated on 4월 29th, 2021 at 05:25 오후

왜 대체투자인가요?

저금리 상황의 지속, 주식/채권 시장의 장기 침체 속에서 기관과 개인 투자자들은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대체투자’라는 말을 들어보셨다면 이해가 되실텐데요. 과거의 전통적인 투자 방식이 아닌 부동산, 원/부자재, 인프라, 에너지, 선박, 항공기 등의 유형자산에 말 그대로 ‘대체’ 투자하는 방식이지요.

기관 및 개인 투자자들의 대체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펀드의 투자대상 다양화, 대체투자에 전문성을 가진 전문 자산운용사가 등장함에 따라 대체투자는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투자자산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지만 아직 분야의 전문가는 턱없이 부족한 현실.

대체투자 실무를 배우고 싶은 사람은 많고, 인력은 부족하니 과연 우리는 어디서 대체투자를 배워야 할까요? 금융인들의 이런 실질적인 커리어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패스트캠퍼스가 대체투자 운용실무 온라인 강의를 기획 및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해 취업 및 이직을 포기하신 분들이라면, 금융권 커리어 확장을 위해 밤낮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 강의를 추천드립니다.

  • 자산운용사, 리츠AMC
  • 은행 및 증권사 PB/WM
  • 부동산 관련 투자자산운용사, 공인회계사, 공인감정평가사
  • 대체투자 인프라,에너지,항공기,선박 파트 종사자
  • 금융권 내 타 분야 투자 업무 종사자
  • 대체투자에 흥미가 있다면 누구나!

불안한 금융권 커리어를 넓히고 싶다면. 대체투자 시장에 뛰어들고 싶다면. 11년 경력의 대체투자 찐 전문가와, 대체투자부문 국내 1위 증권사의 현업 실무자가 알려드리는 대체투자 운용실무를 이제 온라인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아래 강사님의 인터뷰를 읽고 대체투자 강의는 과연 어떤 것들을 어떻게 배우는지, 그리고 왜 배워야하는지 고민해보세요. 패스트캠퍼스의 온라인 강의장은 여러분들을 위해 언제든 열려있습니다.


 

대체투자 운용실무 김연종 강사님 인터뷰

1. 강사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대체투자분야에서 15년 정도 일하고 있는 김연종 입니다. 저는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를 졸업하고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주택개발관련 업무를 하면서 대체투자를 처음 접했고 이후 약점이라고 생각되는 금융관련 지식을 보완하기 위해 꾸준히 공부를 하면서 점차 금융계로 이직하게 되었습니다.

[금융지식 보완을 위한 자격증, 교육]
2007년 일반운용전문인력(RFM, Registered Fund Manager)
2010년 CCIM(Certified Commercial Investment Member,상업용부동산투자분석사)
2010년 CFA level 1 Pass
2014년~2015년 연세대학교 Finance MBA
2017년 CFA level 2 Pass
2019년 CFA level 3 Pass (CFA 최종통과)

[직장경력]
(2004년 ~ ) 삼성물산 건설부문 : 주택관련 개발/재개발/재건축 사업관리
(2006년 ~ ) 하나다올신탁 : 부동산신탁관련 업무
(2008년 ~ ) 키움투자자산운용 : 부동산 펀드매니저
(2009년 ~ ) 보험사(10년) : 대체투자 투자 / 대체투자 심사
(2019년 ~ 현재) 증권사 : IB업무(현재)

현재는 증권사 IB사업부 내에서 신규 대체투자 Deal관련 리스크검토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스킬/산업관련]

1. 에너지/인프라 대체투자란?

대체투자(혹은 대안투자)라고 하면, 어떠한 전통적 투자자산에 대한 대체재 역할을 수행하는 투자입니다.  전통적인 투자자산인 주식, 채권에 대한 대체제로써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대상을 보통 대체투자라고 합니다.

단순히 어떤 상품을 비슷한 상품으로 대체한다는 대체제라는 개념 보다는 기성복과 같은 획일화된 전통적 투자상품에 대한 대체제로써 보다 투자자의 특성에 맞춘 투자상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대체투자라는 분야는 전통적 투자상품보다 더 복잡한 만큼 투자의사결정을 하는데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이러한 대체투자 중 에너지/인프라 대체투자 분야의 경우 대부분 사회기반시설 관련 투자로써 투자기간이 길고 안정성이 다소 높아 전통적 투자자산 중 국채, 특수채 등 안정성 높은 중장기투자상품에 대한 대체제 역할을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왜 대체투자를 배워야 하나요?

주식시장의 경우 비록 리스크는 다소 높으나 Capital Gain을 통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성장주(Growth Stock)와 안정적인 배당수익률을 기대하는 가치주(Value Stock)으로 구분한다고 할 때, (i) 부동산PF는 성장주 투자로 (ii) 에너지/인프라 투자는 가치주에 대한 투자로 (iii) 상업용부동산투자는 성장주와 가치주의 경계선에 대한 투자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년 내외의 짧은 만기 및 상대적으로 높은 리스크를 지닌 부동산PF 투자에 종사할 경우 성과급 비중이 높은 전문계약직 형태의 연봉계약을 통해 내 성과를 금전적으로 비례해서 보상받을 수 있으나 성과가 나쁠 경우 계약이 연장되지 않아 고용안정성이 떨어질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에 반해 에너지/인프라 투자에 종사할 경우 길게는 30년이 넘는 투자기간 및 상대적으로 낮은 리스크를 지닌 투자대상이므로 기본 연봉비중이 높은 정규직 형태의 계약을 통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고용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죠.

결국 사람에 따라 가치주, 성장주에 대한 선호가 다르듯이 대체투자에서 종사하는 사람들도 본인의 성향 및 추구하는 바에 따라 어떤 분야에서 일할 지를 정해야 할 것이고 그 선택지 중에 에너지/인프라 분야도 커다란 한 분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최근 에너지/인프라 대체투자에 관한 특이점

원자력발전소의 폐지가 왜 당장 전기료 인상으로 연결되지 않을까요? 전력시장을 이해한다면, (누군가는 부담해야할 그 비용을) 누가 지불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태양열,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는 시장 경쟁력이 있을까요? 만일 시장 경쟁력이 부족하다면, 어떤 식으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신재생에너지 관련 수업을 듣고 나면 해당 부분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 군아파트, 대학교 기숙사 등 민간자본으로 만든 해당 자산들에 대해 민간에서는 어떻게 투자금을 회수하고 있을까요? BTL사업에 대해 이해를 하면 해당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민간 자본으로 만든 도로의 추정이 잘못되서 매년 수백억원이 지원되고 있다는 뉴스가 종종 나오는데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요? 한동안 그런 뉴스가 많이 나오다가 왜 요즘에는 그런 뉴스가 잘 나오지 않는 것일까요? BTO사업에 대해 이해를 한다면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대체투자 강의는…

제가 만일 이미 에너지/인프라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 분에게 강의를 한다면, 사례 위주로 가급적 깊게 파는 것에 집중했을 것이나, 이번 강의는 에너지/인프라 분야로 옮겨보는 것을 고려하는 분들이 주된 대상이므로 “에너지/인프라분야의 이론” 보다는 “에너지/인프라분야의 직업(하는 일)”에 대해 조금 더 집중해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이 강의가 인생의 중요한 갈림길인 직업 선택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강의/수강생 관련]

1. 이 강의는 누가 들으면 좋을까요?

(1) 취업 준비생 중 에너지/인프라관련 대체투자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
(2) 부동산PF와 같이 액티브한 대체투자분야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조금 더 안정성이 높은 분야로의 이직에 대한 갈증을 느끼는 사람.
(3) 상업용부동산, 부동산PF 등 대체투자분야에 종사하면서 에너지/인프라분야로 업무영역을 확대해보고자 하는 사람.

2. 수강생들이 얻어갈 수 있는 것?

(1) 대체투자 분야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에너지/인프라분야로의 취직/이직을 고려해 볼 수 있게됨.
(2) 에너지/인프라분야 내에서 중장기적으로 어떤 Career Path 를 가져갈 지에 대한 IDEA 를 얻는 계기가 될 것임.
(3) 대체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올라갈 것임.

[마무리]

1. 예비 수강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어떠한 직업을 가질 지, 어떠한 직장으로 이직을 할 지는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선택이며, 여기에서 잘못된 선택을 했을 경우 돌이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때문에 몇년 이상을 허비하게 될지도 모를 또는 다시 돌이킬 수 없을 그런 선택을 하게될 가능성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인생에 있어서 보다 현명한 선택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강의를 듣고 에너지/인프라 분야에서 일해보지 않고서도 ‘내가 이 분야에 맞는 것 같구나’라는 깨닳음을 얻을 수 있거나 또는 ‘난 이 분야랑 정말 맞지 않는구나’라는 깨닳음을 얻을 수 있다면, 잘못된 선택으로 인생을 허비할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 말.

대체투자에 대하여 또는 공부하는 직장인인 샐러던트에 대하여 ‘와이제이, 금융의 정석’이라는 블로그에 수년간 꾸준히 글을 쓰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들어가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5시간 이상의 강의 분량, 다수의 케이스 스터디까지📌
대체투자 운용실무 온라인 강의!

현업 대체투자 전문가, 국내 메이저 증권사 소속 강사님과
직접 진행한 최신 사례들을 바탕으로 학습하는
대체투자 운용실무 온라인 강의입니다.

부동산부터 항공기, 선박, 에너지와 인프라까지.
👇대체투자 자산 운용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지금 최저가로 수강하기 GO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