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시장에서 사랑받는 서비스 기획자가 되는 방법

SHARE

Last updated on 3월 8th, 2021 at 04:18 오후

세상에는 기획자가 필요하다

기획(Planning)은 우리의 일상 속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여행을 위한 일정을 짜는 것부터 개강 전 시간표 준비까지. 이 모든 것을 ‘기획’이라고 부를 수 있죠.

우리의 삶에 편리함과 풍요로움을 가져다주는 다양한 앱/웹 서비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서비스의 뒤에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서비스 기획자’가 존재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사용자의 입장에서 고민하며,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발자, 디자이너와 협업해 기획을 구현하고 있죠.

모든 시작에는 기획이 필요한 만큼, 서비스 기획자를 필요로 하는 기업도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서비스 기획자로 현업에서 살아남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사용자 조사, 데이터 분석, 기획안, 운영 등 소화해야 할 업무가 많아 경력자를 선호하기 때문이죠.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아울러야 하는 서비스 기획자. 어렵지만 길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어디에서나 사랑받는, 인정받는 기획자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 성공한 기획자가 필수로 갖춰야 할 요소를 소개합니다.

 

하나. 사용자 조사를 통해 니즈를 파악하라

서비스 기획의 목적은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곧 사용자의 만족 그리고 기업의 성공으로 이어집니다. 이에 서비스 기획자는 사용자의 니즈와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서비스를 기획해야 합니다.

관련 글 보기 : 사용자를 고민에 빠뜨리지 말라

아무리 좋은 기획이라도 사용하는 사람들이 없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보다 완벽한 사용자 경험을 위해선 서비스 타깃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분석,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와 내용을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카카오페이 리서처에게 배우는 유저 리서치 강의 보러가기 →

둘. 빈틈없는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춰라

사용자 조사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데이터 분석입니다. 숫자와 숫자 사이를 관통하는 맥락을 파악하고,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라면 몇 번이고 필요한 데이터들을 추가로 수집하는 수고를 반복하며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해야 합니다.

‘천재 기획자의 직감’은 더 이상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데이터를 보지 않고 기획을 한다는 것은 지도 없이 밀림을 탐험하는 일과 마찬가지이며, 그런 기획자에게 회사의 서비스를 맡길 곳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

 

셋.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문제 파악 능력을 길러라

양질의 사용자 경험을 위해서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수입니다. ‘내가 사용자라면?’이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항상 사용자와 공감하며, 그들의 피드백을 통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이 정확한 ‘문제 정의’입니다. 빠르고 정확한 문제 파악 및 정의는 완벽한 해결책으로 이어집니다. 사용자와 기업의 입장을 모두 아우르는, ‘서비스 기획자’에게는 이러한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 더욱 요구됩니다.

 

넷. 똑똑한 업무 분배를 하라

1대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 2만 개의 부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 모든 것을 혼자서 짊어질 수는 없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흔들림 없는 기획을 바탕으로 진행 사항을 파악해 효율성 있는 업무 분배를 해야 합니다.

게임에는 ‘원 맨 캐리’가 있지만 기획자는 그런 방식을 지양해야 합니다. 개발자 및 디자이너와 밀도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비스 상황에 맞는 일정으로 일을 분배하는 과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에 가까운 역량입니다.

 

다섯. 올바른 길로 인도하라

어딘가로 가야 하는데 경로를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출발했다고 가정해볼까요? 자칫 길을 잃게 될 경우, 돌고 돌아 목적지에는 도달할 수 있지만 예상했던 것보다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겠죠. 하지만 처음부터 어떤 길로, 어떤 방법으로 이동할 것인지 정해두고 움직인다면 원하는 곳에 닿기 위해 들여야 하는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의 운영원리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단순히 프로젝트의 전체 목표를 설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에 필요한 방향성 또한 정하고 리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디로, 그리고 어떻게 갈 것인지가 명확하고 구체적인 프로세스 구축은 곧 최종 결과물인 서비스의 신뢰도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서비스 기획자의 매우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입니다.

관련 글 더 보기 : [서비스기획자를 위한 실무용어 1탄] 사이트맵을 그리기 위한 IA(정보설계)

 

여섯, 철저한 관리자가 되라

모든 프로젝트의 처음과 끝에는 서비스 기획자가 있습니다. 조사와 분석을 통해 완성한 결과물을 얻고 난 이후, 설정된 목표에 닿을 때까지 그리고 닿은 이후에도 서비스 기획자는 맡은 프로젝트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관리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서비스의 구멍을 기획자가 놓친다면 바로 소비자에게 이어지는 만큼, 빈틈없는 관리능력은 기획자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일지도 모릅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라는 말을 명심하며 정말 끝날 때까지 신중하도록 합시다.

 

이 모든 것을 단 한번에 배울 수 있다면?

서비스 기획자는 사업 또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기업에 있어 꼭 필요한 인재임에는 틀림없죠. 하지만 요구되는 모든 능력은 실제 업무를 경험하고 부딪히면서 배워나가는 것밖에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마치 비포장도로를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힘들고 막막한 느낌과 유사합니다

그렇다면 서비스 기획자의 길 앞에 놓인 높은 벽, 직접 아프게 부딪히는 것밖에 방법이 없을까요? 보다 빠른 습득을 고민하는 당신을 위해 고객을 사로잡는 서비스 기획을 위해 필요한 강의를 추천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내 업무에 필요한 강의를 확인해보세요!

UX와 UI를 모두 고려한 기획으로 성과를 내는 서비스 기획자로 거듭나고 싶다면?
지금 강의 확인하기 (클릭)

일할 줄 아는 사람들의 진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서비스 기획의 정의부터 접근 방법, 구조뿐만 아니라 기획자의 직무,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 프로세스, 산출물과 커뮤니케이션까지 모두 습득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의 필수 역량을 상세하게 알려줄 뿐만 아니라 현장 기획자들의 리얼한 실무 이야기까지 직접 들을 수 있으니, 이론에만 머물지 않고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어떤 직무에서나 고민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마땅한 길잡이가 없는 서비스 기획자의 영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죠. 하지만 ‘서 있는 곳이 달라지면 보이는 것 또한 달라진다’는 말처럼, 정확하게 ‘서비스 기획자’의 역량을 습득한다면 그만큼 또 다른 것이 보일 것입니다.

당신의 기획자 커리어에 그린라이트가 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이직 시장에서 사랑받는 서비스 기획자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