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은 왜 웅진코웨이를 샀을까? : 2020년 1분기, M&A 이야기

SHARE

Last updated on 3월 17th, 2021 at 05:56 오후

코로나 때문일까요? 2020년 1분기 M&A 시장 규모는 2009년 이후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고 해요. (M&A는 새로운 시장 진출, 신속한 시장 진입, 성숙 산업 진입, 해외 시장 진출 등의 목적이 있죠) 그 와중에도 억 소리 나는 기업 가치를 드러내며 딜을 성사시키고 있는 사례도 있습니다. 과연 어떤 일들이 M&A 시장에 벌어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M&A는 왜 하는겨?

다들 인수합병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M&A라는 단어가 더 익숙하실 분들도 계실텐데요. 배달의 민족이 약 5조에 합병된 일, 핀테크 스타트업을 Visa가 6조에 인수한 일, 야놀자가 데일리호텔을 600억에 인수한 일 등이 우리가 아는 대표적인 M&A 사례랍니다. 기업 성장 및 발전의 ‘마일스톤’ 정도로 이해하시면 가장 쉬울 것 같아요. 더 자세히 이야기 하기엔 지면이 짧으니 여기로 설명을 대체하고, 저희는 2020년 1분기에 벌어진, 그리고 벌어질 뻔했던 M&A 사례를 한번 볼까요? GO GO

M&A 관련 글 추천 : 스타트업 M&A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들

하루 “배고프다” 검색량만 1억 건! #Giphy

#M&A성공 #GenZ #밀레니얼 #데이터

젠지(GenZ)가 사랑하는 움짤계의 구글, Giphy를 아세요? 페이스북이 유명 gif 사이트 Giphy를 인수했다고해요! 페이스북은 인수 후에도 API 접근 권한을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결정했다는데요. 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경쟁사 서비스의 이용자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소곤소곤) Giphy의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은 ‘감정’을 표현합니다. 하루에 Giphy에서 “배고프다”라는 표현을 검색하는 사람만 무려 1억 명이라고 하니… 때에 따라 변하는 감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것이죠. 전 세계의 감정을 조직하는 기업 Giphy와 페이스북의 만남. 미래에 나타날 시너지 효과가 너무 궁금해져요!

 

넷마블은 왜 웅진 코웨이를 샀을까? 

#M&A성공 #스마트기기 #렌탈 #구독경제

게임 회사로 유명한 넷마블이 웅진코웨이를 산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시죠? 넷마블 경영전략 담당 부사장은 발표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어요. “코웨이 투자는 구독 경제와 스마트홈 시장의 잠재력을 보고 결정한 거예요. 앞으로도 큰 잠재력을 가진 인수합병 기회가 있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고요.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생활 가전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는 ‘샤오미’ 정도가 가장 현실적인 넷마블의 사업모델로 꼽히고 있다고 하네요.

 

건설회사가 두드렸던 항공사의 문

#M&A보류중 #항공모빌리티 #유통시너지 #레저시너지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 작업이 무기한 연기되었다고 해요. 면세점, 호텔 등의 유통·레저사업과 시너지를 기대하며 가열차게 준비한 인수. 일부 전문가들은 HDC 그룹이 항공 택시, 플라잉카 등의 항공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시도라고 평가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아시아나 항공의 재정이 급격하게 악화되면서 HDC는 기존 주식 가치 대비 3배 이상의 값을 치르게 된 셈이라고 하네요. HDC의 항공업 진출, 과연 올해 안에 결말이 날 수 있을까요?

 

이마트, 부릉부릉 실패?

#M&A보류중 #라스트마일배송 #언택트 #편의점도배달

배달대행서비스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에 대한 이마트의 지분투자가 불투명해졌어요. 이번 기회로 즉시 배송에 본격 진출하려는 시도라고 해요. 부릉의 강점인 이륜차 라스트마일(최종 소비자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 배송 기술과 노하우를 도입하려는 것이죠. 하지만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이례 없는 적자를 기록하며 투자유치가 잠정 연기되었어요. 이미 다른 편의점들의 배달 전쟁은 시작된 상황… 이마트의 편의점 배달 시장 진출기에 난관이 예상되네요.

트렌드 관련 글 더 보기 : 국내 전체 쇼핑앱 2위에 등극한 ‘당근마켓’의 성장 비결 3가지


 

‘움짤계 구글’이 이제 ‘넷플릭스’로 진화하는 셈이다.

모바일 소통 방식의 변화를 누구보다 빠르게 읽은 Giphy 의 CEO 알렉스 정. Giphy는 현재 구글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동영상 검색 엔진입니다. 움짤 검색 서비스를 넘어 이제는 AR 콘텐츠에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고 하는데요. 매일 1억 명이 10억 개의 움짤을 다운로드하는 거대한 플랫폼의 창업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 [인터뷰 보러 가기]


▶ 일하는 사람들의 캠퍼스, 패스트캠퍼스에서 강의 둘러보기

 

 

1. Gihy와 Facebook의 만남 인수 후에도 모두의 움짤은 계속된다
2. 구글이 정보를 조직한다면, 우리는 감정을 조직해
3. 항공 모빌리티 건설회사가 항공사의 문을 두드린 이유
4. HDC의 아시아나 인수 ‘코로나’암초와 정면충돌
5. 편의점과 배달이 만났을 때 이마트와 부릉이 손잡는다면?
6. ‘부릉’의 매력? 유통 공룡들이 탐내는 이유
7. 구독경제는 코웨이 넷마블은 다 계획이 있구나?



 

👇매주 수요일 만나는 실무 트렌드 뉴스레터👇
WENNEW 구독하고 일잘력 Up 하자!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