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연말정산은 공인인증서 없이도 가능하다? (feat. 카카오&네이버)

SHARE

Last updated on 3월 17th, 2021 at 06:08 오후

“까똑!” 올해 3월, 홈택스에서 발송한 전자 문서가 카카오톡으로 날아왔어요. 퍼뜩 든 생각. ‘드디어 Active X와 수많은 보안 프로그램, 그리고 공인 인증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 것인가?’ (동공지진) 그리고 지난주 뉴스에서는 지긋지긋한 공인 인증서가 21년 만에 드디어 폐지되었다는 내용이 흘러나왔습니다. 비밀번호를 까먹었다는 말도,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되지 않는다는 말도 이제 안 해도 된다는 생각에 너무나 기뻤죠. 올해 연말이면 연말정산도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을까요?

 

반가웠고 다신 보지 말자, 공인 인증서~!

전자서명법 전부개정안의 본회의 통과로 공인인증서가 우리 삶과 한 층 더 멀어졌어요! 이번에 개정된 전자서명법은 공인인증서와 민간인증서의 구별을 없애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개정된 법이 공인인증서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미 편리한 전자 서명 기술이 많아 이번 개정 이후에는 공인인증서가 자취를 감추게 될 것이라고 산업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어요.

 

660억 규모(추정)의 전자 인증서 시장, 다음 주인은?

기술력과 편리함으로 똘똘 뭉친 IT회사들이 공인인증서 시장을 두고 전쟁을 시작했어요. 2014년 공인인증서 의무화 폐지 이후 금융회사와 통신사들은 이미 전자인증 서비스를 개발해 상용화한 상태, 여기에 네이버, 토스 등 새로운 경쟁 후보들이 등장하면서 민간 인증서 발급 기관의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었어요. 오늘은 보기 좋게 이미지로 준비해 보았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주목받는 기술들

공인인증서 폐지와 함께 밀려오는 걱정. “내 공인인증서는 어떻게 되는 거지?”, “그럼 이제 본인인증 어떻게 하지?”. 사실 “인증서”가 완전히 폐지되는 것은 아니어서 기존 공인인증서는 물론 민간인증서를 사용하게 될텐데, 그들이 우리를 알아보는 방식은요.

#블록체인 #DID

블록체인의 기본 철학은 바로 “탈중앙화”죠(블록체인 관련 글 : 왜 블록체인이 어려운가?(Why Blockchain is Hard)). 다양한 블록체인 솔루션 중에서도 DID(Decentralized ID) 솔루션이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블록체인 지갑에 담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개인키를 입력해 나를 증명하는 방식이에요. 나의 존재를 중앙화 된 서버 혹은 기관에서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증명하는 것이죠. 블록체인 특성상 데이터의 위/변조가 원천적으로 차단되니 해킹이나 악의적인 개인정보 이용도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해요.

블록체인에 관한 글 더보기 : 그래서, 블록체인이 뭔데? (WTF is blockchain?)

#클라우드

공인인증서 폐지 후 덩달아 주목받는 기술은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죠. 이용자로서는 번거로운 분실, 보안 위험이 있는 외부 저장매체(USB 등)는 이제 더 이상 필요 없다는 것! 원하는 플랫폼에, 원할 때마다 접속할 수 있게 클라우드 서비스는 본인 인증 데이터를 저희 대신 저장해 줄 거예요.

#생체인증

새로운 전자서명 시대 돌입에 앞서 생체 인증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겠죠. 생체 인증이란 지문, 홍채, 안면 인식 등의 인증 방식을 말하는데요. 쌍둥이 형제자매가 서로의 안면 인식을 활용해 해킹한다거나, 휴대폰 지문 보안이 뚫리는 부작용도 여전히 있어 안전성에 대한 우려도 큰 것이 현실이지만, 최근 애플이 마스크를 쓰고도 안면 인식의 정확성을 높이는 소프트웨어를 선보이는 등 빠른 속도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으니 미래에는 보안도 튼튼한 생체 인증 방식이 나오지 않을까요?

 


앞으로 변화할 인증 시스템, 편해지는 삶은?

 

#연말정산:

사실 국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인증서가 필요한 부분은 네이버, 토스, 카카오 등 어느 기업이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을 거라고 100% 장담하기는 어려워요. 국가에서 공정한 입찰 경쟁을 장려한다고 하니 아마 지켜봐야 할 부분이겠죠?

#전자문서 관리: 

네이버는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국민연금공단 등 공공기관뿐 아니라 다수 보험사와 제휴해 이용자에게 생활 속 편리함을 제공할 예정이에요. 올해는 서울시에서 발급하는 민방위 소집 통지서,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하는 연금 납부 고지서 등을 네이버 고지서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카카오도 가만히 있을 수 없겠죠. 카카오페이를 인증하면 행정 / 공공기관, 보험 관련 안내문도 카톡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금융거래: 

OTP가 사라진 금융 거래도 주목할 수 있겠죠. OTP들고 다니거나 인증할 필요 없이 2차 3차 인증으로 OTP까지 대신하는 삶. 금융의 질도 높아질 것 같아요!

 

약은 약사에게, 보안은 보안팀에게! 카카오뱅크의 보안 기술과 철학을 살짝 들여다볼 수 있는 카카오뱅크 보안파트 파트장 Jason 님의 인터뷰입니다. → [인터뷰 보러 가기]

▶ 일하는 사람들의 캠퍼스, 패스트캠퍼스에서 강의 둘러보기 

 


1. 후발주자 토스 머리가 될 수 있을까?
2. 돌아온 블록체인의 시대? 블록체인 기반 DID
3. ‘공인’ 딱지 떼는 인증서… 新전자서명 시대 돌입
4. “공인인증서 빈자리는 내가” 네이버의 추격
5. 21년 만에 사라지는 공인인증서… 대안 기술 주목
6. 공인인증서 폐지, 민간인증서로 연말정산 길 열렸다.

 

👇매주 수요일 만나는 실무 트렌드 뉴스레터👇
WENNEW 구독하고 일잘력 Up 하자!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