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전문가를 만드는 데이터 부트캠프를 선택할 때 꼭 봐야하는 것

SHARE

저는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의 PM입니다.

PM은 Project Manager의 줄임말이죠.
하지만 저는 PM을 PlatforM의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합니다.
Platform(플랫폼)은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플랫폼은 늘 사람들에게 정확한 방향과 목표를 안내해줍니다.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PM은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부트캠프의 PM은 어떤 역할을 하는 사람일까요?

부트캠프의 PM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식과 경험의 양이 다른 수강생들이 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해 부트캠프를 찾죠.
그러면 저희(부트캠프 PM)는 플랫폼이 되어 수강생들과 4개월 간 함께 하며 데이터 분석가로 향하는 방향을 안내해주고, 목표를 잊지 않게 도와드립니다.

목차
1.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를 소개합니다
2. 내가 선택한 이유가 곧 수강생이 선택한 이유
3. 기업연계 프로젝트와 애로사항
3. To. 데이터 전문가가 된, 될 수강생에게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를 소개합니다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란?

Bootcamp : 신병 훈련소.
부트캠프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를 어떻게 써야 할 지 전혀 모르는 초년병을 위해 취업 훈련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입니다.
2011년, 뉴욕에서 스파르타식 개발자 양성기관이라는 뜻으로 Bootcamp라는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였죠.

개발이나 데이터 관련 취업 지식들을 단기간에 제공하는 부트캠프가 많아서, 아마 데이터 직무로의 취업이나 이직을 꿈꾸는 사람들은 한 번쯤 들어본 단어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부트캠프를 수료한 수강생들의 목적지는 어디일까요?
바로 데이터 분석가로서의 취업입니다.

꼭 데이터 분석가가 되지 않더라도, 데이터 역량을 통해 데이터를 잘 다루는 마케터가 되거나 데이터 지식을 탄탄하게 쌓은 PM이 되기도 합니다.

최근 패스트캠퍼스 :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7기의 수료식이 진행되었습니다. 7기 수강생분들은 데이터 분석에 대한 높은 열정으로 두 번의 미니 프로젝트와 한 번의 파이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며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완성시켰습니다.

지난 3월 3일에 진행된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7기 수료식 현장
지난 3월 3일에 진행된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7기 수료식 현장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를 수강하는 과정 중에 조기 취업을 하신 분들도 있고,
수료 후 패스트캠퍼스에서 제공하는 자기소개서 첨삭 및 모의 면접을 진행하며 취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리기를 시작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소중한 수강생 한 분 한 분의 얼굴을 떠올리며,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7기를 톺아보겠습니다.

 

내가 선택한 이유가 곧 수강생들이 패스트캠퍼스를 선택한 이유

국내에는 부트캠프를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 기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PM으로서, 많고 많은 교육 기관 중 패스트캠퍼스를 선택한 이유가
곧 수강생들이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패스트캠퍼스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교육을 제공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수강생의 변화를 끝까지 추적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하나의 강의를 듣더라도 40명의 반응은 모두 다릅니다.
난이도가 너무 높다고 느끼는 교육생이 있을 수도 있고, 반대로 너무 쉽다고 느끼는 교육생도 있죠.

함께 강의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40명의 수강생들
함께 강의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40명의 수강생들

그래서, 패스트캠퍼스는 수강생들의 반응과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실시간 강의를 진행할 때마다 매번 만족도 조사를 진행합니다.
익명으로 진행되는 만족도 조사에서 수강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가감없이 드러낼 수 있지요.
PM과 LM(Learning Manager, 실습코치)은 수합한 피드백을 강사님께 전달 드리고 해당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매일 노력합니다.

뿐만 아니라 부트캠프를 수강하며 겪는 어려움 및 고민 등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주기적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일 수십 명의 수강생들의 반응을 조사하여 정리하고, 매번 더 나은 강의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것은 분명히 품이 많이 드는 일입니다.
또한 강사님 역시 매일같이 운영진으로부터 메일과 전화로 강의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패스트캠퍼스의 운영진과 강사님들은 번거로워야 합니다. 번거로워야 더 좋은 강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패스트캠퍼스와 함께하는 이유를 수강생분들 역시 온 몸으로 느끼실 수 있도록 말이죠.

 

부트캠프의 꽃, 기업 연계 프로젝트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종관문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수강생들의 목적이 취업이라면,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운영진들의 목적은 실무에 바로 투입이 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데이터에 대한 이론이나 개론은 온라인 강의 혹은 서적을 통해 충분히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습과 프로젝트 경험은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를 통해서만 얻어갈 수 있습니다.

PM으로 활동하며 IT기업의 대표님들을 만날 기회가 많은데, 그분들을 만날 때마다 물어보곤 해요.
어떤 지원자를 뽑고 싶은지. 어떤 사람이 기업에 적합하다고 느끼는지.

그리고 모든 대표님들이 공통적으로 꼽는 것. 그것은 바로 “프로젝트 경험 여부”입니다.
무조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1. 직접 문제 의식을 가지고 프로젝트 주제를 설정할 것.
    2. 팀원들과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
    3.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잘 보여줄 것.

이런 조건들을 충족한 프로젝트 경험이 진짜 기업이 원하는 경험입니다.

기업이 원하는 프로젝트 경험
기업이 원하는 프로젝트 경험

그리고 패스트캠퍼스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는 그 조건들을 모두 충족시키는 프로젝트 경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업 연계 프로젝트와 애로사항

기업 연계 프로젝트의 관건은 기업과의 소통입니다.
하지만 기업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기업의 담당자님들 역시 현직자이기에 매일 진행해야 할 업무가 있어 부트캠프의 수강생의 요구에 빠르게 소통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패스트캠퍼스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에서는 기업 담당자님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필수로 여깁니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7기에서는 수강생과 기업 담당자님의 정기 미팅을 일주일에 한 번씩 가졌습니다.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궁금했던 점들을 정리하여 기업 담당자님과 일주일에 한 번씩 ZOOM(화상 회의)에서 만나 소통하고, 매일 Slack(커뮤니케이션 툴)을 통해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소통을 유도하며 기업 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업과 ZOOM을 통해 소통하는 모습
기업과 ZOOM을 통해 소통하는 모습

다만, 모든 프로젝트들이 다 수월할 수는 없겠죠.

기업의 내부 리소스 문제 때문에 데이터셋 제공을 받지 못하고, 정기 소통시간에는 주제와 방향성 피드백만을 받게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운영진도 조율을 하려고 따로 연락도 구해보고 많이 노력 해봤지만, 결국 합의가 되지 않아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찾아 긁어와야 하기에 수강생분들께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죠. 

이러한 애로사항에 대한 피드백은 최종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났습니다.

데이터 분석가 7기의 수료 만족도 평가 및 후기

이러한 피드백을 최대한 수용하여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8기에서는 이런 일들이 더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기업에서 데이터셋을 제공을 약속받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3주라는 소중한 기간 동안 기업 연계 프로젝트를 알차게 진행할 수 있도록 말이죠.

이처럼 패스트캠퍼스는 늘 수강생의 의견을 적용해 이전보다 더 발전하는 최고의 부트캠프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To. 빅데이터 전문가가 될, 그리고 전문가가 된 수강생에게

PM은 방향과 목적을 제시하는 Platform과도 같다고 말씀 드렸지요.
저는 패스트캠퍼스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를 수강한 수강생 분들과 앞으로 수강생이 될 분들이,
처음 교육을 시작할 때 가졌던 목표를 잃지 않기를 바랍니다.

4개월이라는 기간동안 교육에 참여하며,
강의가 어렵게 느껴져서 포기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데이터 분야가 아닌 기존에 해왔던 타 직무로의 취직 기회에 흔들릴 수도 있을 겁니다.
또,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팀원들과의 마찰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저나 다른 PM, LM 등 운영진을 찾아달라고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감사하게도, 수강생분들은 늘 저와 운영진을 찾아 고민이나 문제점을 상세하게 말씀해주셨죠.
앞으로 수강생이 될 분들도, 이미 수료한 수강생 분들도 고민이 생기면 언제든 저희를 먼저 생각하고 찾아준다면 최선을 다해 해결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패스트캠퍼스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를 통해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데이터 직무로의 취업에서 길을 찾으셨기를 바랍니다.
패스트캠퍼스는 언제나 더 좋은 강의, 더 만족스러운 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노력하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Writer 오소영
현)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프로덕트 매니저(PM)
_안녕하세요.
목적과 방향을 안내 드리는 패스트캠퍼스의 PlatforM, 오소영 PM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