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을 지배할 10가지 HR 트렌드

SHARE

2021년 HR 분야에 대하여 가장 주목받고 있는 키워드는 무엇인지 12개의 해외 기사를 통해 인기순으로 분석/정리했습니다. 트렌드 우측에 붙은 숫자는 얼마나 많은 기사에서 해당 트렌드가 언급되었는지를 표시한 것입니다. 올해 트렌드는 단연 코로나19의 영향을 많이 받을 것입니다.

2021년 상위 10가지 HR 트렌드

1. 직원 복지 확대 (8) . 2020년 코로나19는 많은 사람에게 심리적/경제적 불안감을 안겨주었습니다. 이에 2021년 수많은 기업들이 직원 복지를 HR 의 최우선 과제로 삼았습니다. 디지털 기반 서비스 제공은 물론 임직원의 정신적 건강까지 관리하는 다양한 측면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전망입니다.

2. HR 전문가 양성 (5) . HR 전문가가 보유해야 하는 기술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2021년은 제너럴리스트가 아닌 스페셜리스트가 더욱 주목받을 전망입니다. HR 분석, 인재 확보, 브랜딩, 직원 참여 등의 분야가 있습니다. 전문성이 강조되는 만큼 기업 운영/관리에 있어 부서의 역할도 확대될 것입니다.

3. 리모트 워크와 인재 관리 (5) . 2021년, 재택근무로 인해 임직원이 사무실과 집으로 나뉘어 근무하는 리모트 워크 환경에서도 직원들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해야 합니다. 신입사원 온보딩부터 성과 평가까지 인재 관리에 이르는 많은 프로세스를 면밀히 검토해야 하며, 그 중심엔 디지털이 함께할 것입니다.

4. 임직원 학습 (5) . 앞으로 몇 년 동안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기술 업데이트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기술은 매우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므로 이를 대비하고 준비하는 트렌디한 기업 교육이 필요합니다. 기술을 통해 반복적인 작업은 모두 자동화하여 처리하고, 인력은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활동에 집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5. 인공지능의 발달 (5) . 최근 채용 테스트는 물론 교육, 직원 참여 및 HR 분석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더 많은 기업의 HR 분야에서 AI를 도입할 것입니다.

6. 클라우드 기반 HR 소프트웨어 (5) . 스마트 워킹이 증가함에 따라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는 다른 비즈니스 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HR 분야에서 온 프레미스(on-premise) 솔루션보다 우월함이 입증되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어디서나 모든 장치에서 접근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직원에게 셀프 서비스 액세스를 허용하여 HR 관리를 분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1 년에 선호되는 시스템은 좋은 UX와 UI를 갖춘 시스템이 될 것입니다.

7.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4) . 지금처럼 빠르게 변화하고, 코로나19로 위기가 가속된 시기에는 실수를 할 여유가 없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 결정을 위해 HR 분석에 더 많은 인력/기술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HR 분석은 퇴사율, 이직률, 급여 잔액 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데이터가 정교할수록 HR 부서에 도움이 되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8. Z세대 육성 (4) . 사무실 내 Z세대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참여시키는 다양한 전략이 요구됩니다. 커리어 패스, 신규 복지/성과 시스템을 도입이 시급해졌습니다. Z세대를 만족시킨다면 이들은 기업의 책임과 지속 가능성에 대해 큰 관심과 책임감을 갖고 업무를 진행할 것입니다.

9. 긱 이코노미(Gig-economy)의 확장 (4) . 일부 연구결과에 따르면 긱 이코노미 시장이 전체 노동력의 40%를 초과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채용, 성과, 보상을 관리/연구하는 것이 HR의 새로운 역할이 될 것이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도 발전해야 합니다.

10. 다양성 (3) . 다양성은 구글에서 중요시 여기는 가치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2020년 미국에서는 Black Lives Matter 운동에 의해 다양성이라는 주제가 다시 화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육아 등의 이유로 직장을 관두는 여성들에 대한 대우/고용 차별에 대한 이슈도 있었는데요. 2021년 성공하고자 한다면 다양성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Altamira


 우리 조직에 꼭 필요한 HR 소식을 월 1회 전달드립니다 ▶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