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월급만으로 살 수 있나요?
한 때 “언제 죽을지 모른다”며 오늘 벌어 오늘 쓰는 YOLO(You Only Live Once) 문화가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 했을 지 모르지만, 더 이상은 아닙니다. 종식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더 이상 평생직장이 없음을 절감한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2030세대 역시 혹한기 취업시장과 악화되는 세계경제에 따른 불안감에 YOLO에서 벗어나 취업, 창업, 투잡, 재테크를 공부하는 분위기입니다.
YOLO 대신 요즘 2030 세대를 뜨겁게 달군 키워드는 ‘투잡’, ‘n잡’인데요, 직장인 10명 중 1명은 ‘투잡족’일 정도라고 합니다. ‘몸값’을 높여 더 높은 연봉을 지급하는 회사로 이직을 준비하는 것도 수입 증대의 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수익이 창출되는 곳, 일명 ‘파이프라인’을 확장하는 것도 더 큰 부를 쌓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이죠. 여러 곳에서 수익이 창출된다면, 한 곳의 회사에서만 월급을 받는 평범한 직장인보다 수입이 느는 것은 당연한 결과니까요.
😡“그럼 그 투잡은 대체 어떻게 시작하는 건데! 뭐부터 하면 되는데!”🤬 주말마다 전동킥보드를 타고 배민커넥츠를 했다는 직장후배부터 PDF를 팔아 부수입을 내고 있다는 조카까지, 스마트스토어는 뭐고 구매대행은 또 뭔지…. 혼란하다 혼란해!🤮 이런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투잡 입문자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 – ‘Do’s and ‘Don’t’s 4가지.✍️
1. Don’t –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지 마라.
본업은 안정감과 소속감, 투잡을 시작할 수 있는 금전적 여유를 제공합니다. 투잡을, n잡을 하고 싶은 사람이 가장 먼저 새겨야 할 마음가짐은 ‘함부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지 않는 것’이에요. 이 원칙을 잘 지키며 성공한 투잡러 중에 우리가 익히 아는 작사가 김이나 씨가 있는데요. 아이유의 ‘좋은 날’부터 SG워너비의 ‘Must Have Love’ 등 수많은 히트곡으로 유명한 김이나 씨는 작사가가 된 이후에도 직장을 바로 그만두지 않았다고 해요. 작사가라는 직업이 처음부터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해주는 직업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내게 직장이 있고, 생활을 이어나갈 고정수입이 있다는 것이 원하는 작사를 이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후에 저작권료가 회사 월급보다 많아지는 시점이 오고 나서 회사를 그만뒀다고 해요.
그럼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지 않으면서 이제 뭘 해야하냐구요? 쇼핑몰이나 오픈마켓 등과 친해지고, 분석하며 이를 통해 시장에 대한 감을 키우는 것도 좋은 ‘투잡 입문법’이에요. 진입장벽이 낮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당근마켓 등의 ‘1인 마켓’ 플랫폼을 자주 방문하고 어떤 상품이 올라오는지, 어떤 상품이 수요가 많은지 등을 지켜보며 진입해보거나, 당장 도전하지 않아도 플랫폼을 통해 시장에 대한 감각을 키울 수 있어요. 아직 망설여진다면, 당신의 길라잡이가 되어 줄 강의를 하나 추천해 드릴게요. 온라인에서는 상품이 어떻게 유통되는지부터 내 마켓 열고 고객 관리하기까지, 쇼핑몰 창업의 A to Z부터 알려주니까 더 이상 걱정하지 말고 그대로 따라하면 되겠죠?
2. Do – 해야 할 일을 적고 시간을 쪼개 써라.
“다니던 직장도 그만두지 말라고? 그럼 나 같은 바쁜 직장인은 언제 투잡 공부하고 실천하는데!” 퇴근 후나 주말 시간을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모든 것을 멈춰야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보다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보세요. 실제로 투잡에 성공한 많은 직장인과 주부들이 ‘퇴근 후 3시간’,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낸 후부터 퇴원 전까지의 6시간’과 같이 나만의 공부 시간을 정해두고 일정한 시간을 투자했다고 해요.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컨텐츠를 소비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생산하까지 나아가는 사람이 돈을 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크리에이팅은 자투리 시간 활용을 통해 얼마든지 시작 가능하답니다! 영상 툴은 다뤄본적도 없고 카메라라고는 핸드폰 카메라밖에 모르는 기계치라서 걱정이라구요? 걱정하지 마세요. 그럴 줄 알고 또 준비했답니다! 유튜버부터 PD, 컬러리스트와 같은 실무진들이 나만의 유튜브 채널을 만드는 방법부터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파이널컷 쓰는 방법까지 다 알려주니까요.
3. Do – 투잡에서 수익이 창출된다면 본업의 수익은 재테크에 활용하라.
혹자는 연봉 상관 없이 3년 정도 모으면 1억이 모인다고 말해요. 사실 맞는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투잡을 위해서는 기존의 직장을 그만두지 않아야 하기도 하고, 이 본업 수익을 투잡에 잘 활용해야 하기도 해요. 월급은 고정수입인데에 반해 투잡을 통한 수익은 유동적이니, 투잡 수익은 생활비로 사용하고 고정수입인 월급은 저축을 통해 불리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하면 투잡 수익이 적을 때에는 생활 지출 규모를 줄이는 방식으로 지출을 조정할 수 있고, 월급은 재테크의 종잣돈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투잡 수익이 발생하고 있으니 월급을 쪼개고 쪼개 극히 일부만을 재테크로 사용해야 했던 과거의 나에 비해 훨씬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해지겠죠? 나는 공부가 좀 필요하다! 하시는 분은 현직 감정평가사, 세무사, 공인중개사를 강의 안에 모두모셔놓았어요. 청약통장부터 생애주기별 내 집 마련, 주택투자, 증여세까지 원하는만큼 공부하세요!
4. 이직을 원한다면 ‘몸값’을 높여라.
“나는 쇼핑몰도 유튜브도 아직 관심이 없는데! 투자나 주식은 더더욱 모르겠고 아무거나 시작하기는 무서운데!” 알았어요 알았어.😄 하고 싶은 게 없어서 고민이라면, 기업에서, 시장에서 원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좋아요. 일단 내 투잡으로 당장 삼고 싶을만한 취미나 관심사가 없다고 좌절할 필요가 전혀 없답니다! 특히! hoxy 문과세요? 문과라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해, 이를 바탕으로 시장을 예측하는 능력이 점점 요구되고 있어요. hoxy 첫 회사에 취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입사원이세요? 신입사원에게 가장 어려운 직무는 단연코 마케팅도, 퍼포먼스도 아닌 ‘엑셀’, ‘PPT’, 그리고 ‘워드’ 작업이죠?🤭 직장인에게는 필수인 이 3종 세트에 능숙해지는 것도 내 ‘몸값’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랍니다! 축구선수만 몸값이 있는게 아니라는 현실~😭
무엇보다 투잡러로 성공하고 싶다면 위의 네 가지 사항도 중요하지만, 가장 유념해야 할 불변의 진리는 사실 ‘하루라도 먼저 뛰어드는 것’이에요. 1인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유튜브, 틱톡 등의 플랫폼은 공통적으로 블루오션일 때 뛰어들수록 비교적 적은 노력과 스킬로도 성공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미 모두가 알고, 레드오션이 되어버리고 난 후에는 파이를 나누어 가져야 할 수 밖에 없어 아무래도 수익성도 낮아지고, 플랫폼 안에서 두각을 띄어야만 만족스러운 수익이 창출될 수 밖에 없으니까요! ‘회사에서 자리 잡고 하지 뭐’, ‘아이 다 크고 나면 하지 뭐’라는 핑계들과 함께 하루하루 미루기 보다는, 부족하고 불안해도 오늘! 시작하는 것이 n잡 시장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