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GA4)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7가지

SHARE

Last updated on 5월 7th, 2021 at 06:33 오후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부터
GA4 출시까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7가지 완벽 정리

1. 데이터 분석 어렵다? VS 말만 어렵다.

‘데이터’‘분석’이라는 단어가 주는 거리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 분석을 어렵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들로 하여금 더 멀어지게 만듭니다. 그래도 이 포스팅을 읽고 나면 한번 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것입니다. 왜냐하면 실제로는 어렵지 않기 때문입니다.

google-analytics-데이터분석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2개의 배너 이미지를 만든 다음 광고를 운영했습니다. 그리고나서 클릭율이 높은 소재 A와 낮은 소재 B가 있다면, 우리는 당연히 클릭율이 높은 A 소재를 선택합니다. 이러한 가벼운 의사결정도 데이터 분석인 것입니다. 과거 광고를 운영할 때에는 노출수, 클릭수, CPC만 바라보았습니다.

마케팅 용어 관련 글 : 회의시간에 당황하지 않게 만들어줄 마케팅 용어 정리 – 1탄

google-analytics

지금은 여기에 더해 전환수, 전환율, ROAS를 산출하고 바라봅니다. 그런 다음 전환율이 높은 광고를 우수한 광고라 여기거나 ROAS가 높은 광고를 성공한 캠페인이라 판단합니다. 이 모든 과정이 데이터 분석이자 데이터 드리븐 사고방식입니다.

GA 관련 글 더보기 : 구글애널리틱스(GA) 초보자가 자주 하는 질문 6가지

2. 구글애널리틱스(GA)를 사용하는 이유가 뭐죠?

마케팅 지식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사용하거나, 존재를 알면서도 사용하지 않거나 둘중 하나일테죠. 그럼 왜 사용해야 하는지 여러분을 설득해보겠습니다. 앞서 거론된 노출수, 클릭수, 전환수, 전환율, ROAS 등의 데이터를 현업에서는 ‘측정항목’이라고 부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또는 앱에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약 100개가 넘는 측정항목들을 메뉴에서 제공합니다.

google-analytics

즉,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지표들이 미리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손쉽게 분석가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우리가 보고 싶은 조건으로 트래픽을 규합 또는 분할하고 해당하는 트래픽의 측정항목만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소프트웨어에서 사용자가 클릭 몇 번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월등한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그래서 습득 시간이 짧고 몇 시간의 투자로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분석 시스템을 나만의 무기로 가져갈 수 있는 것입니다.

3. 요즘 핫한 구글애널리틱스4는 무엇인가요?

일종의 버전 이름입니다. 그동안 우리에게 친숙한 인터페이스는 구글애널리틱스라는 소프트웨어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라는 버전이었습니다. 가장 오래 널리 사용된 버전이기도 하고 전 세계에서 분석 도구 시장 점유율 84%를 차지할 만큼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참고로 페이스북 픽셀의 점유율은 15%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구글이 대체재를 만들었습니다. 그게 GA4입니다. 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보다 교차 플랫폼 추적, 성능, 정확도, 머신러닝 분석에 더 압도적인 상위 버전을 스스로 내놓은 것입니다.

google-analytics

구글애널리틱스 4의 핵심 기능은 머신러닝의 자동화된 인사이트 제공을 꼽을 수 있습니다. 즉 GA4에 적재되는 데이터를 머신러닝이 분석하여 대시보드에 표시해주는데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자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 각각의 이벤트 실적은 어떠한가?
  • 성과가 가장 좋은 페이지는 무엇인가?
  • 지난 주 판매량이 많은 제품은 무엇인가?
  • 특정 기간 실적은 어떠했는가?
  • 실적이 저조한 방문 트래픽은 어디인가?

google-analytics

그리고 구글에서는 머신러닝의 기능으로 고객들이 장기적인 ROI를 개선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ROI 관련 글 : 회의 시간에 당황하지 않게 만들어줄 마케팅 용어 정리 – 2탄!). 동시에, 앞으로 차세대 분석 플랫폼으로 구글애널리틱스 4가 미래이며 꾸준한 업데이트가 있을 것임을 드러냈습니다.

4. GA4는 기기가 아닌 사용자를 추적한다?

네, 구글애널리틱스4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를 포함해서 그동안의 웹로그 분석 프로그램들의 추적 방법은 쿠키(cookie)였습니다. 쿠키란 인터넷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할 때 사용자의 기기에 저장되는 작은 텍스트 파일인데, 그 안에는 여러 정보들이 담겨있습니다. 흔히 어떤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노출되는 팝업창을 ‘일주일 동안 보지 않기’ 등을 통해 닫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이 웹사이트는 우리에게 일주일 동안 팝업창을 닫아주는 것일까요?

google-analytics
인터넷 사용 기록에서 쿠키 데이터를 삭제하면, 동기화된 데이터가 모두 사라집니다.

네, 이게 바로 쿠키의 역할입니다. 일주일 동안 보지 않기를 클릭하게 되면 그 정보를 쿠키에 저장한 다음, 해당 사용자가 다음에 방문할 때에는 쿠키를 읽어 들여 노출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일주일이 채 되지 않을 때 인터넷 사용기록을 삭제하면서 쿠키도 함께 삭제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과거 기록이 없어 팝업창을 다시 보게 됩니다.

즉, 새로운 사용자로 인식해버리는 것이죠. 이게 쿠키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또 기기가 변경되거나 브라우저가 달라져도 새로운 쿠키가 발급되어 새로운 사용자로 인식해버립니다. 구글애널리틱스4는 이를 해결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기가 아닌 사용자층 전체를 파악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5. GA4는 APP 분석도 할 수 있다고 하던데, 어떻게 하나요?

맞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4는 앱 분석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을 이해하기 쉽게 다시 말하면, 앱에서 발생하는 행동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에 저장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그 버전이 구글애널리틱스4인 것입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웹을 추적할 때에는 소스코드에 추적 스크립트를 삽입합니다. 마찬가지로 앱에도 추적 스크립트를 삽입하는데 우리는 이것을 SDK(Software Development Kit)이라 부릅니다. 즉, 앱에 SDK를 설치하여 그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 4가 수집하고 우리가 분석하는 것입니다.

google-analytics

이 기능이 기존의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는 없던 기능입니다. 앞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기업이 지금보다 10배 또는 100배 이상 늘어날 것입니다. 우리는 앱 분석에 대한 대비를 꼭 해야만 하는 시기입니다.

6. 그럼 구글 analytics 4만 배우면 되나요?

아닙니다. 아쉽게도 구글 애널리틱스 4 하나만 할 줄 알아서는 현업에서 조직에 기여하는 부분이 작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포함하여 구글 마케팅 플랫폼 전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앱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Firebase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앱에 설치하는 SDK가 Firebase SDK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GA4와 유기적 연결을 통해 앱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Firebase

데이터는 결국 수집, 저장, 분석, 시각화의 과정을 따르게 되어있고, 각각의 과정에서 데이터의 정합성을 판별하기 위해서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 전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7.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무엇인가요?

천재들만 모여 있다는 구글에서 마케팅 시장의 전영역에서 사용자 편의를 위해 만들어 준 시스템의 집합체입니다. 이 속에는 광고 매체인 구글 애즈를 포함해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매니저,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파이어베이스 등이 귀속되어 있습니다.

 

google-analytics

앞서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누구나 분석가가 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마찬가지로 구글 애즈를 통해 편리하게 광고하고, 구글 옵티마이즈를 통해 손 쉽게 A/B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것도 쉬워집니다. 각각의 도구들은 무료이지만 해당 시장 점유율에서 압도적으로 높을 만큼 강력하고 완성도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또한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모든 도구가 연결되기 때문에 활용도는 무한대로 뻗을 수 있습니다. 구글이 선두기업인 만큼 빠르게 변화되는 환경에 대응이 완벽하다 할 수 있습니다. 배워 두면 평생 자신의 무기로 가져갈 수 있으며 남들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겁니다.


 

새로 업데이트된 구글 애널리틱스4부터, 5가지 구글 마케팅 툴까지 언제 다 공부할지 걱정된다면? 데이터 분석기업 골든플래닛에서 업계 탑티어 강사진이 구글 애널리틱스4를 포함해서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속한 도구의 활용법을 한 번에 정리해 드립니다.

[GA4 탑재! 구글 애널리틱스 끝장내기] 온라인 수업을
아래에서 만나보세요!

구글애널리틱스-강의-cta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