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시간에 당황하지 않게 만들어줄 마케팅 용어 정리 – 1탄

SHARE

Last updated on 4월 22nd, 2022 at 03:39 오후

회의시간에 당황하지 않게 만들어줄 마케팅 용어 정리 – 1탄

어제부터 시작한 모바일 배너 CPA가 어떻게 되나요?

지금 이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하셨나요? 경영학과를 나왔어도 막상 회사에서 마케팅을 하려면, 알 수 없는 마케팅 용어가 여기저기 난무합니다. 심지어 마케팅 담당이 아니었는데, 소규모의 회사에서 일을 하다 보니 마케팅까지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마케팅 용어부터 하나하나 정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패스트캠퍼스가 팀장님 앞에서 주눅 들지 않고 마케팅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핵심 디지털 마케팅 용어들을 쏙쏙 정리해보았습니다! (관련 글 더 보기 : 디지털 마케팅을 파헤치다!_디지털 마케터란?)


1. KPI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s의 줄임말로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 달성과 전략을 위한 ‘핵심성과지표’를 의미합니다. 일반 측정과는 다르게 KPI는 대부분 ‘%’로 되어있습니다. 단지 숫자로 되어있는 데이터는 결정을 이르기에 앞서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기업의 전략과 항상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확률을 따져 보았을 때야 비로소 데이터의 변화 폭을 알 수 있고, 전략을 측정하거나 평가할 수 있습니다(출처 : ‘KPI란 무엇인가’, BizSpring).

KPI는 산업별로 정해져 있는 지표가 아닙니다. 어떤 ‘비즈니스 목표’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아래 표와 같이 다양한 KP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 목표가 확정되었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KPI를 설정해야 할지 결정하셔야 합니다.

2. PV / UV

 

1) PV (Page View, 페이지뷰수)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이 웹페이지를 열람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즉, 한 사용자가 여러 개의 페이지를 보게 될 경우, 그만큼 PV 수치가 증가합니다. PV가 높은 페이지는 그만큼 인기가 있다는 증거로, 이 페이지에 배너와 같은 광고를 넣을 경우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2) UV (Unique Visitors, 순방문자수)

웹사이트에 방문한 순수한 방문자수를 의미합니다. IP나 기기 고유값을 통해 2회 이상 방문한 중복 방문자는 1명으로 인식합니다. 앞서 PV에서 인기가 있는 페이지에 광고를 넣을 경우, PV만을 기준으로 광고 효과를 측정하면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없습니다. 동일한 사람이 여러 번 페이지를 방문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마케팅 퍼포먼스를 제대로 내고 있는지 알려면, PV와 UV를 모두 알고 있어야 합니다.

3. CTR / CPM / CPC / CPA

이 용어들은 주로 인터넷상에서 광고를 집행할 때, 광고 효율을 확인하거나 광고비를 측정하는 지표로 쓰입니다.

1) CTR (Click Through Ratio)

‘광고 클릭률’을 뜻하며, 웹페이지에서 하나의 광고가 100번 배너 노출 시 5번 클릭하면 CTR은 5%입니다. 구글 검색 광고의 평균 클릭률은 2% 정도이며, 이 정도 수치면 CTR이 꽤 높은 편입니다. 보통은 1% 내외입니다.

2) CPM (Cost per mile)

1천 뷰(View) 당 지불해야 할 비용을 의미합니다. 즉, 절대적인 가격이 아니라 1,000뷰를 기준으로 광고비를 표현해줍니다.

3) CPC (Cost per click)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웹페이지에 배너 광고를 올릴 경우, 단순히 보이는 횟수가 아니라 방문자가 그 배너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클릭초이스가 대표적인 CPC 광고입니다.

4) CPA(Cost per Action)

광고가 단순히 노출되거나 클릭되는 걸 목표로 두는 게 아니라, 이용자가 광고 조건에 따른 행동을 행했을 경우에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회원가입, 설문작성, 앱 설치 등의 특정 행동을 했을 경우입니다.

다음 글 이어 보기 : 회의 시간에 당황하지 않게 만들어줄 마케팅 용어 2탄!


패스트캠퍼스 마케팅 강의 보러 가기 ▼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