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트렌드] 공부 구독? 학습의 일상화 시대 / MBC

SHARE

[니가트렌드] 공부구독? 학습의 일상화 시대/ MBC/ 2021-01-07

2021년입니다. 새해 계획 세우셨나요? 저는 중국어 공부를 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작년 늦가을쯤 세운 계획인데 역시나 제대로 안 한 거죠. 새해를 맞아 다시금 다짐하는 겁니다. 예전엔 외국어를 공부한다고 하면 어학원을 다니는 게 당연했는데 요즘은 학습 앱이 굉장히 많아요.

앱을 깔면 원어민 선생님과 1:1 매칭을 해주는 서비스도 있고, 매일매일 공부할 분량을 제공해주는 메일링 서비스도 있더라고요. 선생님은 친절하고 제공하는 중국어 예문은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만큼 다양하고 흥미로웠습니다. 공부할 새 문장이 도착했다고 매일 오전 10시쯤 알람이 떠요. 계속 잊고 있다가 비로소 아 내가 중국어 공부를 하고 있었지 깨달으면서 새 단어에 눈길을 줍니다.

범람하는 강연과 수업들‥인생 2모작 아닌 ‘일상이 평생학습’

이뿐일까요? 테드, 세바시에선 각 분야의 정상급 전문가들이 나와 자신의 업에 대해 소개하고 일정 수준에 다다른 오른 자들이 얻을 수 있는 통찰을 아낌없이 전수해줍니다. 아무리 평생학습의 시대라지만 요즘은 인생 2모작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일상이 공부로 채워지는 것 같습니다. 하고 싶은 것도 많아지고 도달해야할 목표는 늘어납니다. 인터넷 강좌 프로그램 <클래스 101> 에서 지난 해 가장 인기있었던 강좌가 뭔지 봤어요. 인터넷 스마트 스토어 운영하는 방법, AI 자동 투자봇을 만들어 주식 투자하는 법, 미국 주식 투자하는 법 등이 뜹니다.

주로 재테크나 부업에 관련된 내용이에요. 그 밖에도 분야는 다양해요. 그림을 그리는 수업도 많습니다. 수채화, 세밀화, 색연필화 등 세분화돼있어요. 외국어, 글쓰기, 홈트, 요리 등도 마찬가지에요. <패스트 캠퍼스>도 직장인 대상 인터넷 강좌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좀 더 전문적인 수업내용이 많은 것 같아요. 빅데이터 분석이나 재무제표 읽는 법 등입니다. 이 업체들의 수업목록을 찬찬히 보면 자신이 하고 싶은 무언가, 해야 할 무언가를 두세 개 쯤은 금세 찾게 돼요.

Facebook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