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가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나요? – 린 스타트업과 애자일의 조합, 소프트웨어 개발 이야기

구현이 끝난 소프트웨어를 시장에 내놓았는데 좋은 평가를 받기는커녕 각종 버그로 인한 불만을 접수하게 된다면 참 곤혹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 더 비참한 일이 있다. 열심히...

3달 만에 350%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 – 패스트 원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배운다면서 토익 점수나 자격증 같은 부분에 힘을 쏟아버린다. 외국어를 배우는 그 자체를 목적으로 두기에 일어나는 문제다. 외국어 능력이 목적인 사람은 없다....

모두가 디자이너의 사고방식(디자인 씽킹)을 가져야 하는 시대

2008년, 샌프란시스코의 세 청년이 에어비앤비(Airbnb)를 설립했다. 에어비앤비는 10년도 채 되지 않아 300억 달러에 이르는 기업 가치를 가진 글로벌 숙박 업체로 성장했다. 물론 이전에 없었던...

기업들이 앞다투어 자체 미디어를 구축하려 하는 이유

자체 미디어를 구축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카드는 ‘채널 현대카드’를 오픈했고, 넷마블은 ‘채널 넷마블’을 런칭했다. 삼성전자는 ‘삼성전자 뉴스룸’을 만들었으며, SK 텔레콤도 5월 중에 자체 미디어...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팀의 역할과 책임 – 피보탈 랩스(Pivotal Labs)

시작하면서 지난 4월 22일~23일, 국내 개발자 커뮤니티 중 가장 규모가 크고 활발한 한국 스프링 사용자 그룹에서 매년 개최하는 “스프링 캠프 2017”이 열렸다. 필자는 이 행사에...

‘좋은’ 디자인 : Context(맥락)와 User(사용자)가 담긴 디자인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다. 우린 일상생활에서도 '디자인'이란 말을 흔하게 사용합니다. 그런데 우린 디자인이란 단어를 어떤 의미로 사용하고 있을까요? '껍질'과 '알맹이' 중 디자인의 속성에 더 가깝다고...

제 4차 산업혁명, 연결과 지능화 – 낙관론과 비관론의 사이에서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학계와 미디어에서도, 얼마전 치뤄진 19대 대선에서도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여러번 나왔다. 변화의 핵심은 사물 인터넷, 인공지능, 유비쿼터스...

아름답기만 한 크리에이티브는 의미가 없다

모두가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다. 이제 누구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멋진 글을 쓰고, 훌륭한 디자인의 이미지를 제작하고, 기발한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시장을 이끈 마케팅전략 6가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시장을 이끈 마케팅전략 6가지 어제와 오늘의 유행이 다른 세상이다. 그만큼 지난 마케팅전략을 그대로 따라 하는 건 위험한 일이다. 하지만 몇 년...

스물 아홉, 난생 처음 ‘앱 개발’을 배우다!

"왜 나이 때문에 못하지?" 서른 살이 되기도 전에 스타트업만 세 곳을 경험했다. 모두 기획자, 마케터로서 일을 했다. 하지만 스물아홉이 되던 해에 세 번째 회사에서도 나왔다....